부산시는 ‘해양’이라는 지리적 환경과 지역의 전략산업인 ‘섬유산업’을 연계해 추진하는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사업’ 홍보 및 지역 관련산업 육성 방향 제시를 위해 4월 10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의 추진경과 및 사업내용에 대한 설명과 스웨덴 DIAB Grup의 섬유기반 복합재의 실제 해양 적용사례(E-Lass project “Composite in Shipbuilding)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부산지역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의 육성방안에 대한 전문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시는 산업통상자원부를 통해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을 기획재정부에 신청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지난 2014년 11월 최종적으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이 사업은 2020년까지 888억 원 규모로 추진된다.

시는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을 통해 2027년 해양 융복합소재 글로벌 3대 강국 진입을 목표로 한다. 본 사업은 3만 여명의 고용창출과 2조 6천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되며, 지역적으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용섬유 및 조선해양 기자재 분야의 기술력 향상 및 우수 인재육성과 고급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부산에는 해양 융복합소재 연구개발 및 관련기업 지원을 총괄하게 될 ‘해양융복합소재센터’가 건립된다.

특히 일자리 창출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는 부산시는 지역 주력산업의 구조 고도화 및 미래산업 육성을 위해 330억 규모로 전체 사업을 총괄하기 위한 ‘해양 융복합소재 지원센터’를 건립해 기업지원을 위한 종합 지원시스템 및 장비활용 네트워크 구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게 된다.

이 외에도 IMO(국제해사기구)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인증장비 및 성능평가 장비 등을 구축해 부산이 해양 소재산업 분야의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해양용 핵심소재가 폭넓게 활용 될 수 있도록 관련 지역섬유산업을 육성하고, 해양 산업의글로벌 허브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해양 융복합섬유소재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은 극한 해양환경(습도, 염분, 파도, 심해압력, 저온 등)에 견디는 고성능 경량화 실현 新소재 및 융복합소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11.8%로 2012년 기준 636억 달러이다. 개발이 완료되는 2021년에는 1,913억 달러로 성장하며, 2027년에는 약 3,600억불까지 성장해 거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부산의 5대 전략산업 중 하나인 해양산업의 고부가가치화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