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아이낳기좋은 제주”를 추진하고 있는 「출산 장려 정책이 출산친화적 환경 분위기에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 동안 도에서는 특수시책 사업으로 출산 장려금으로 첫째아 10만원, 둘째아 20만원, 셋째아 60만원, 넷째아이상 120만원 지원과 함께 ‘14년 부터는 둘째아 이상 출생한 가정에 1년간 매달 5만원의 양육수당을 지원하는 한편 출산육아용품 대여, 난임부부시술비 지원, 한방난임치료사업, 출산여성 산후조리 한약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신혼부부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를 백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출산·육아휴직 시 대체인력 은행을 운영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휴가를 지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출산 육아용품 대여 지원은 육아용품들이 고가이면서 아이들이 실증을 낼 수 있는 상황에서 일괄 구입 대여해 줌으로서 양육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사업으로서 지난해에는 8,244명·16,092건을 이용하는 등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육아용품 대여센터는 제주시, 서귀포, 한림, 성산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센터가 없는 지역인 한경, 애월, 우도, 안덕 등 13개 읍·면·동 지역에는 차량을 이용한 현장대여도 실시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매칭사업으로 무상보육료지원, 가정양육수당지원, 국가필수 예방접종 지원과 임산부 철분제 지원 및 산모․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미숙아·선천성 이상아 의료비지원,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 및 환아관리,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등도 지원이 되고 있다.

이러한 혜택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리플릿 15,000부를 제작󰋯주민 센터와 보건소, 읍·면사무소에 비치하여 임신부 등록이나 출산 장려금 신청 등 손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널리 알려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지난 2월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출생통계(잠정)에 따르면 제주의 합계출산율은 1.48명으로 전남의 1.50명에 이어 전국 2위이며, 2013년 1.43명 대비 0.05명이 상승하여 전국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출생아수는 5.5천명으로 2014년 대비 200명 정도가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고 있으며 증가율은 3.8%로 세종시 다음 전국 2위이다.

도는 앞으로도 출생아에 대한 지원 및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 발굴 시행함으로써 제주가 다자녀 출산 선도 지역으로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