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주)가 제주 본사에서 창립 행사를 갖고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국내 최초의 민간유료충전사업자가 탄생하였다고 밝혔다.

정양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축사를 통해 “전기차는 바로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운송수단이지만 충전소 부족으로 확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면서 “이 번 출범을 계기로 충전인프라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될 뿐만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여 지구를 지키는 구원투수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창립기념 행사와 함께 사업의 착수를 알리는 (주)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본사의 현판식을 가졌다.

▲ 유료 충전서비스 개념도

이번 법인에 한전, KT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비긴스, 스마트그리드협동조합, KDB자산운용 등 유수의 전문기업들이 참여하였고, 앞으로 4년 동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200억원을 투자해 급속충전기 150기 포함하여 3,660기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환경부의 공공충전요금 책정과 고객의 운행패턴을 감안한 정액제와 종량제 등 다양한 요금제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창립행사에 이어, 태양광발전과 ESS 등 친환경에너지로 운영되는 충전기와의 운영시스템 연계동작을 위한 시연이 있었으며, 향후 사업준비기간을 거쳐 9월경부터 본격 서비스를 시작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전기차 민간서비스시장이 확산되고 온실가스 감축의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는 에너지신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