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올해부터 ‘지역 중소·중견기업 연구개발(이하 R&D) 산업실습(이하 인턴)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 사업공고에 따라 5월에 ‘R&D 산업인턴 지원’ 사업을 운영할 6개 사업수행자를 선정하였으며, 모집된 R&D 산업인턴은 사전직무교육 등을 완료하고, 15개 대학의 공대생 263명(여성 71명)이 161개 기업에 파견되어 현장실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9월초까지는 300명 전원이 파견된다.

그간의 단기 방문형 현장학습, 생산장비 가동체험 등 견학수준의 현장학습, 교수의 인맥에 의존하여 한정된 기업에서의 현장학습은 공대생이 내실있게 실무역량을 배양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산업부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여 공대생이 전공학습과 연계하여 보다 효과적인 현장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턴 사업을 개선했다고 전했다.

우선, 지역 거점기관인 테크노파크(TP)를 통해 기업연구소를 보유하거나 정부 R&D를 수행중인 연구역량이 우수한 지역의 중소·중견기업 중 인력 채용계획이 있는 기업을 발굴하고, 인턴실습을 희망하는 학생의 전공분야에 대한 현장실습이 가능한 기업을 서로 연결하여 대학에서 배운 학습내용을 산업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면서 전공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내실 있는 인턴사업을 위해서 대학별 관리자(이하 코디네이터)를 통해 학생의 현장실습을 지속적으로 관찰(모니터링)하면서 관리와 지원을 하고, 기업의 전담 지도자(이하 멘토)를 통해서 인턴 실습기간 동안 전공학습과 연계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업부는 올해 사업을 완료하면 성과분석을 통해서 기업별 특성을 고려한 인턴 운영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보다 내실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