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와 교육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문제와 관련해 자라나는 미래세대의 올바른 역사 인식 제고와 인권·평화에 대한 의식 함양을 위해 『일본군 ‘위안부’ 바로 알기』교육을 각급 초·중·고교에서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최근 일본 정부와 보수 단체들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역사 왜곡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우리 청소년들의 충분한 이해를 돕고자 추진됐다. 나아가 전 세계에 전쟁과 폭력 문제에 대한 메시지를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성가족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기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보조교재(PPT자료 및 학습활동지) 제작을 완료하고, 22일부터 일선 교육현장과 온라인에 배포했다고 한다.

보조교재는 현직 교원이 중심이 돼 지난해 10월부터 집필에 들어가, 관련 부처 및 전문가 등의 수차례 감수를 통해 만들어졌다.

▲ 초등학교(5·6학년용) PPT 교재

여성가족부와 교육부는 제작·배포되는 보조교재를 활용해 일선 교육현장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문제 관련 역사교육이 적극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시범수업 및 교원연수 등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교재 배포를 기점으로 9월 중 18개 전국 초·중·고에서 시범 수업이 실시되며, 10월부터는 17개 시·도 교육청 별로 초·중·고별 1개 학급 이상에서 시범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 및 중등 역사교사 등을 대상으로 교원연수를 실시해, 학교 현장에서 원활한 학습활동이 체계적으로 진행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를 기반으로 내년부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문제 관련 역사교육이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되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방과후아카데미’ 등 다양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과도 연계해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문제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교재는 9월 22일(화) 오전 9시부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e-역사관(http://www.hermuseum.go.kr)과 동북아역사넷(http://contents.nahf.or.kr) 등 온라인에 우선 등재해, 일선 교육현장에서 특별활동시간 등을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교육현장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교재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