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개발해 민간에 이전한 하수처리 신기술이 세계 최대 물 전시회에서 선을 보였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 이정복)이 ㈜부강테크와 손잡고 지난 26~30일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물 전시회인 WEFTEC(Water Environment Federation's Annual Technical Exhibition and Conference)에 참가해 세계 물 산업 선점을 위한 민관 협력 기틀을 다졌고 1일 밝혔다.

WEFTEC은 매년 60개국, 1,000여개 기업, 2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가하는 초대형 국제 물산업 컨퍼런스로서 기술거래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이번 전시회에서 경기도와 ㈜부강테크는 지자체 사상 최대 규모의 기술이전으로 화제를 모았던 ‘미세조류를 이용한 친환경 하수처리 및 에너지 생산 기술’을 소개했고 이 기술은 골칫거리인 녹조를 하수처리에 이용해 바이오에탄올을 추출하고 온실가스 고정에 활용한 기술로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하수처리 분야 패러다임을 전환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연구원은 21세기 블루 골드(Blue Gold)인 물 시장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3년부터 ‘친환경 수질 개선 기술개발’ 과제를 추진해왔으며, 최근 3년 동안 국제특허 3건(PCT), 국내특허 9건(등록 4건) 등 수처리 분야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업에게 기술 이전 및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부강테크 미국 법인 김동우 대표는 “매년 참가하고 있는 WEFTEC에서 한국 기술이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섰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전 받은 기술을 포함한 회사 보유 기술의 국제 사업화에 자신감을 보였다.

이정복 연구원장은 “한국 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보급하여 깨끗한 물 환경 조성에 기여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