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도 팸투어 염색체험

제주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타 시·도 도시민들이 제주를 찾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제주 순유입 인구 증가가 지속됨에 따라 이주 전에 독특한 제주문화 이해, 귀농현장 체험 등 사전 정보 제공으로 이주시 조기 정착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오는 10월 14일부터 16일, 11월 4일부터 6일간 총 2회에 걸쳐 60명을 대상으로 2박3일간 “제주살이 체험” 팸투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 홈페이지 “제주살기” 사이트 등을 통해 일정별 참가자를 모집(선착순)하였고, 모집 결과 참가자 중 서울·경기권 등 대도시 거주자가 8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연령별로는 50대 62%, 60대 25%, 40대, 70대가 각각 7%, 6%로 나타나 베이비붐 세대(1955년~1963년 사이 출생)의 은퇴를 고려한 이주지로서 제주를 꼽는 것을 엿볼 수 있었다.

▲ 2014년도 팸투어 선배 정착민 사례발표

이번 팸투어 참가자들은 2박3일 동안 중산간 농촌마을 탐방을 시작으로 제주이해 강좌, 선배 정착민과의 만남, 제주 농업현황 소개와 영농 수확 현장 견학 등 귀농 체험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이중섭 문화의 거리를 통해 카페, 공방 등 선 정착민들의 문화예술 및 창업활동 등을 직접 둘러보게 된다. 이외에 이주시 필요한 부동산, 창업 등을 관련 실무 전문가를 통해서 직접 듣는 시간도 마련된다.

도는 이번 팸투어를 통해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타 시·도 도시민들에게 말로만 들었던 제주 이주 열풍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주 준비도 꼼꼼하게 체크하여 이주시 도민의 일원으로서 안정적으로 정착해 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내실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