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제주흑우 혈통관리 체계 구축

천연기념물 제주흑우의 체계적인 보호·육성을 위한 혈통관리시스템 고도화 및 집단의 근친방지 등 체계적인 혈통관리를 위한 계획교배로 능력개량 방안 마련을 위하여 제주흑우 보호 및 육성에 관한 조례(도 조례 제466호)에 의거 제주흑우 혈통관리 프로그램(이하프로그램이라 한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밝혔다.

이번에 추진하는 프로그램 개발사업은 제주흑우의 개체별 및 가계별 혈통관리 정보 제공으로 계획적인 번식, 육성 등 생산관리 시스템을 구축으로서 제주흑우의 안정적인 종 보존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개발되는 프로그램은 천연기념물 제546호로 지정된 제주흑우(’13. 7. 22.)의 개체별 혈통관리 및 번식우에 대한 씨수소 선발과 교배조합을 작성하여 번식관리에 활용함으로써 제주흑우의 근친번식에 의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했다.

제주흑우 혈통등록 개체들 사이의 근친도 분석, 종모우의 혈통정보 조회 및 씨수소와 가임 암소집단과의 혈연정보 조회를 통하여 유전적으로 우수한 제주흑우의 순수혈통을 보존관리 할수있다고 밝혔다.

혈통자료를 근거로 개체의 조상에 대한 혈통을 추적하여 개체에 대한 생산자, 소유자, 바코드, 나이, 모색을 포함한 기본정보 제공 및 근친번식을 방지하기 위한 암소와 교배될 수 있는 최적 후보씨수소 선발이 가능하게 한다.

제주흑우 관련 입력자료는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농장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체별 번식 및 생산능력 기록의 전산화를 통한 계획교배를 가능하게 함으로서 번식효율과 개량 촉진 등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으로 축산진흥원에서는 천연기념물 제주흑우의 보존관리 및 육성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혈통관리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제주흑우의 집단 증식 및 개량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며, 제주흑우의 브랜드 가치 상승 등을 통한 지역 특화산업의 토대 마련으로 제주흑우 글로벌 명품화 등 블루오션 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