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나들이 (조은하)

법무부는 올해로 제9주년을 맞이한 세계인의 날(매년 5월 20일)을 기념하여 ‘세계인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수기 공모전 및 ‘세계인의 눈’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국민과 재한외국인이 서로 이해하고 어울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시작된 수기와 사진 공모전에는 국적과 남녀노소를 불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응모작은 3월 7일(월)부터 3월 31일(목)까지 세계인의 날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할 수 있다고 했다.

▲ 나눔의 즐거움 (최승관)

‘세계인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수기 공모전은 재한외국인과 국민(귀화자 포함) 2부문으로 진행되며, 외국인과 귀화자의 한국생활 적응기, 외국인 친구와 어울리며 겪은 다양한 에피소드 등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체험한 실제 이야기를 자유롭게 써서 제출하면 된다고 말했다.

‘세계인의 눈’ 사진 공모전은 부문 구분없이 진행되며, ① 외국인이 한국에서 생활하며 겪은 추억, ② 내가 사랑하는 대한민국의 모습, ③ 외국인에게 대한민국의 가치나 상징을 대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사진 등 다양한 주제로 응모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주먹찌르기 얍! (조민제)

당선된 작품들은 향후 세계인의 날과 법무부 외국인정책 홍보자료로 활용될 예정으로, 세계인의 날 지정 취지인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