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경

메마른 건천이었던 구미시 금오천이 물 순환형 하천으로 새롭게 정비돼 지난달 30일부터 시민들에게 개방됐다고 밝혔다.

새 단장한 금오천에는 금오산 꽃길 축제기간(‘16.3.31~4.1) 주말 동안 10만여 명의 시민들이 찾아와, 활짝 핀 벚꽃과 함께 맑고 시원하게 흐르는 물소리를 들으며 봄을 만끽했다고 밝혔다.

구미 금오천은 금오저수지부터 구미천 합류부까지 약 5.9km의 도심을 통과하는 지방하천으로, 건천화된 환경을 복원하고 재해 예방을 위해 낙동강 물을 끌어와 공급하는 물 순환형 정비 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했다.

「금오천 물순환형 하천정비사업」은 국토교통부의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에 따라 ’11년부터 총사업비 300억 원(국비 180억 원, 지방비 120억 원)을 투입해 경상북도 구미시에서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위치도

‘15년 4월 1단계 1.0km, ’16년 3월 말 2단계 0.5km구간의 정비가 완료됐으며, ’18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지방하천 정비는 국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재원을 분담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국비 7,204억 원을 투입한데 이어 올해도 약 6,400억 원을 투입해 지방하천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5년 말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다른 사업들과 연계해 하천정비 모델을 공모하는 등 사업 다변화를 통해 여러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전국의 지방하천을 재조사해 올 하반기에 종합적인 정비계획을 수립 완료할 예정”이라면서, ”하천사업 관리시스템 구축 등 관리체계가 개선되면 보다 효율적인 사업추진은 물론 예산절감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