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2021년 '제15차 세계산림총회(WFC·이하 산림총회)'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주한 대사들을 대상으로 유치 설명회를 개최해 눈길을 끈다.

산림청은 지난달 3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 주한 대사 등을 초청, 산림총회 한국 유치 지지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설명회에는 필리핀, 에티오피아 등 20여 개국 주한 대사들과 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고 말했다.

이날 김용하 산림청 차장은 1978년 인도네시아에서 총회가 개최된 이래 40여 년 가까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산림총회가 열리지 않았음을 알리고 아·태지역 대표로서 한국 총회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또한, 우리의 녹화성공 사례와 이를 기반으로 한 경제성장을 소개하며 한국의 경험과 기술을 세계에 공유하고 싶다는 의지를 피력했으며 특히, '제23차 FAO 산림위원회(7월 18일∼22일 로마에서 개최)'에서 총회 유치와 관련 한국의 공식 발표가 있음을 알리고, 이때 각국에서 지지발언 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참석자들은 해당국 산림부서 FAO 담당자들에게 유치 지지를 요청하는 등 산림총회 한국 유치에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산림총회 개최국 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FAO 산림위원회 소속 국가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라 의미가 있었다."라며 "남은기간 산림청 간부들을 비롯 담당자들은 여러 대외활동을 통해 차기 총회 한국 개최에 대한 공감대와 지지를 모으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김용하 차장은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