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은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SICO)’의 창단 기념 쇼케이스 공연을 UN 세계 평화의 날인 21일(목) 오후 1시 시민청 활짝라운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1일(목) 쇼케이스 공연을 시작으로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SICO)는 지난 16일(토)부터 24일(일)까지 세종문화회관과 광화문 일대에서 펼쳐지는 <제4회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축제> 기간 중 23일(토)~24일(일) 양일간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을 펼친다고 말했다.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SICO)’는 전 세계 생활예술 음악인이 참여하는 <제4회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축제>를 기념해 창단된 오케스트라로 첫 무대를 서울 시민청에서 선보이는 것이다.

각자의 국가, 공동체를 대표하는 전 세계 생활예술인들로 구성된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SICO)’는 전 세계 생활예술 음악인들이 함께 음악적 열정을 나눌 수 있는 장인 동시에 서울을 생활음악오케스트라 활동의 국제적 중심도시로 자리 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SICO)’는 지난 4월,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YouTube)를 통한 영상오디션으로 29개국 63명이 선발됐으며, UN오케스트라의 지휘자인 ‘앙투안 마르기예(Antoine Marguier)’의 지휘로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생활예술의 가치를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케스트라 단원 선발 오디션은 5분 간의 연주 동영상과 3분 이내의 인터뷰 영상으로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 구글에서 근무하는 20대 여성부터, 케냐 슬럼가에 살고 있는 청년, 70대의 독일인 의사까지 각자의 국가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전 세계 생활예술인들이 하나의 오케스트라로 탄생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날, 29개국 63명의 시민오케스트라 대표단은 세계시민이 생활예술가로 함께하길 염원하는 <서울생활예술선언>을 발표한다.

선언문은 지난 4월부터의 선발과정 속에서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SICO) 단원들의 활동경험과 의견을 수렴하여 만들어졌으며, 전 세계 생활예술인들이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가길 염원하는 마음과 실천의지를 담았다고 말했다.

10개 항으로 된 선언문은 ★생활예술 정의 ★전문예술인과의 동반성장 ★생활예술과 표현의 권리 ★약자와 소수자의 평등한 권리 ★예술 활동으로 삶의 가치와 의미를 높이는 삶의 예술화 ★타인의 존재와 사상을 존중하는 다양성 추구 ★사회 구성원의 자립적 생활예술 활동 장려하는 사회의 책임 ★초연결 사회에 걸맞은 생활예술 기반 조성 ★세계생활예술인들과의 교류협력을 도모하는 세계 시민의 연대 ★실행의 약속 등이 담겨있다.

선언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안으로는 오는 2020년까지 ‘생활예술세계축전 개최’, 국제적 협력을 도모하는 ‘생활예술협력기구 추진’, ‘생활예술헌장의 제정’ 등을 제시했다.

행사를 함께할 박원순 서울시장은 “오늘의 선언은 서울이 세계적인 생활예술도시로 한걸음 내딛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전 세계 시민과 함께 ‘생활예술로 삶을 풍요롭게 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서울시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21일(목) 시민청에서 열리는 쇼케이스 공연과 <서울생활예술선언> 행사는 시민 누구나가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아울러 <제4회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축제>에서 펼쳐지는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SICO)’의 공연은 23일(토) 오후 5시, 폐막공연은 24일(일) 오후 5시 모두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진다고 말했다.

23일(토) 공연은 드보르작의 ‘Symphony No.8 in G Major, Op.88'을, 폐막공연은 단독공연으로 닐슨의 'Aladdin Suite for Orchestra, Op.34', 서울시민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브람스의 'Hungarian Dance No.5' 등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공연의 티켓은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나 전화예매, 세종문화회관 서비스프라자 방문을 통해 예매할 수 있으며, 티켓 가격은 전석 2만원이라고 했다.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SICO)’와 <제4회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 축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참고하면 되며, 문의사항은 서울문화재단 생활문화사업팀으로 연락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