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전철의 급행확대로 수도권 거주자들의 출퇴근 시간이 빨라진다. 국토교통부는 7월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 분당선, 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대해 총 34회의 급행전철을 신설 또는 확대하여 운행한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번 급행전철 확대는 출퇴근 시간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간 480만명(일평균 1.3만명)의 수요증가와 이동시간 62만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인선(용산~동인천)은 현재 낮 시간대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신규로 추가하여 운행한다. 출근 시 용산행 4회, 퇴근 시 동인천행 4회 추가된다.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하여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의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분당선(수원~왕십리)은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을 출퇴근시간대에 2회 신규로 추가한다. 해당 구간 13개 역중 5개역만 정차하여 일반전철 대비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

경의선(서울~문산)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 2회 신규 추가 운행하고 기존 낮 시간대(9~18시)에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를 문산역까지 연장한다.


경원선(동두천∼광운대)은 낮시간대 일반전철 10회를 급행전철 10회로 전환해 운행한다. 경부·장항선(서울·용산∼신창)의 경우 장항선 구간(천안∼신창)은 급행전철을 2회 추가해 급행운행이 8회에서 10회로 늘어난다. 신창∼서울·용산까지 이동시간이 일반전철 대비 22분 단축되는 등 외곽지역의 도심권 접근 편의성이 커진다.

국토부는 이번 급행전철 확대는 출퇴근 시간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간 480만명(일평균 1.3만명)의 수요증가와 이동시간 62만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