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 시작되는 곳, 시원한 바람 맞으며 걸어볼까

글: 권오웅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 HKBC환경방송l승인2018.07.2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권오웅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
권오웅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

 

숲이 시작되는 곳, 적보산 씨앗숲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수회리 적보산 자락에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가 위치하고 있는데,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는 우수한 종자를 생산하는 씨앗숲에 채종원이 있다.

이 채종원에서는 우수한 형질의 나무인 수형목을 심었기 때문에 일반 숲과는 다른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적보산 씨앗숲의 특징이다.

적보산 씨앗숲을 방문하면 리기테다 소나무, 낙엽송 등 여러 나무를 볼 수 있다. 이 곳은 또한 산림청 국유림 명품숲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역사의 숨결을 느끼다

조선시대 문장가 이행의 ‘자연대설’에 적보산 씨앗숲에 관한 구절이 나오는데 다음과 같다.
 
“연풍에서 동북쪽으로 한참을 간 거리에 수회리라는 마을이 있으니, 좌우로 오직 큰 산이다. 좌측 봉우리는 산기슭이 완만히 뻗어서 우측으로 돌아서는 깎아지른 벼랑이 되어 물 쪽 시냇물 속으로 빠져들고 시냇물은 콸콸 흘러서 벼랑을 따라서 휘감아 도니 이 마을의 이름은 여기서 얻어진 것이다. 이 벼랑도 모두 삼면이 바위고 높이는 백여 척이며, 위는 평평하고 넓어서 백여 명이 앉을 수 있으며, 늙은 소나무 몇 그루가 있어 그 그늘이 짙다.”
 
이와 같이 조상들의 글을 보면 오늘날 뿐만 아니라 옛날부터 적보산 자락의 경치가 아름다웠음을 알 수 있다.

 

적보산 씨앗숲의 전경.
적보산 씨앗숲의 전경.

 

산과 바람을 맞으며 자연 속으로

먼저 적보산 씨앗숲이 위치한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를 소개하자면, 산림청 1차 소속기관으로서 우리나라 산림자원 백년대계를 위하여 채종원 조성을 통한 우수 산림종자 생산·공급과 신품종 출원심사 및 재배시험, 산림생명자원 수집·보존·이용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국가기관이다.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의 산림유전자원 저장시설인 GeneBank를 지나 신품종 심사를 위한 재배시험포지와 우수종자를 생산·공급하는 채종원을 거쳐 적보산 씨앗숲을 걷다보면 ‘향림정’이라는 정자가 나오는데 이 정자에서 수회리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구름 갠 전경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보는 경관은 감탄사를 자아낸다.

선조의 발걸음을 따라

적보산 씨앗숲을 걷다보면 영남대로 옛길을 따라 걸을 수 있다. 영남대로 옛길은 조선시대 한양과 동래를 잇던 길로 적보산 자락에 걸쳐 충주시와 수안보를 이어준다. 과거를 보러 가는 선비들이 영남대로를 이용했다고 한다.

 

적보산 씨앗숲을 찾은 탐방객들.
적보산 씨앗숲을 찾은 탐방객들.

 

적보산 씨앗숲의 영남대로 옛길을 걷다보면 마당바위가 나오는데 영남대로 옛길을 지나가던 선비들이 쉬어가곤 했다고 한다. 이 마당바위가 주막터라는 설도 있다. 마당바위는 적보산 줄기를 뻗어내리다가 석문동천에 닿아 멈춘 곳에 있는 평평한 바위이다.

조선 명종 때 한 지관이 꿈에서 만난 선인이 가리킨 방향으로 가다 천하명당을 발견하고 패랭이를 벗어두고 춤을 추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때문에 이곳은 ‘패랭이번던(언덕)’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때문인지 마당바위 가는 길에는 심심치 않게 옛날 기와 조각도 볼 수 있다.

국민과 함께하는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서 진행하는 체험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어린이들의 모습.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서 진행하는 체험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어린이들의 모습.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는 2016년 4월부터 산림 복지 프로그램인 ‘산림종자아카데미’를 운영하며, 국민들에게 제한적으로 개방한다. 예약제이며, 회당 30명 내외 단체만 참여 가능하다. 프로그램은 하루 1∼2회, 90∼120분 동안 전문 숲해설가가 진행한다. 이와 연계해 적보산 씨앗숲을 방문할 수 있다.

산림과 종자를 보전하기 위해 그동안 출입을 제한하였던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는 적보산 씨앗숲을 개방해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려고 한다. 숲이 시작되는 곳, 적보산 씨앗숲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HKBC환경방송  yung2656@nate.com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KBC환경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중구 수표로20 본고빌딩 5층 / 고양시 일산 서구 주엽동 18-1 동문시티프라자 208호   |   대표전화 : 070-7792-5000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중, 리. 00510   |   법인명 : (주)HKBC환경방송  |  발행인 겸 편집인 : 조용진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조용진
Copyright © 2019 HKBC환경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ung2656@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