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인생의 스승이다

실패는 인생의 스승

 

긍정이와 웃음이가 티벳의 수도 라싸에서 오렌지색과 붉은 빛의 옷을 입은 승려를 만났다.

웃음이가 승려에게 환하게 웃으며 다가 가더니 붙임성 좋게 한 가르침을 부탁했다. 제법 긴 시간을 이야기 했지만 뚜렷이 남는 이야기가 있었다.

승려의 눈동자가 빛났다.

"진정한 인생의 스승은 실패입니다."

긍정이답지 않게 눈을 동그랗게 뜨고 반문했다.

"성공이 아닌가요?"

"물론 성공이 주는 것은 많습니다. 하지만 성공이 가르쳐주는 건 오만이지만 실패가 가르쳐 주는 건 겸양입니다."

긍정이는 그래도 이해할 수 없었다.

 

"세상은 성공으로 모든 걸 이룰 수 있는 것 같아도 그렇지 않습니다. 돈 명예 권력은 성공의 산물입니다. 살면서 필요한 것들입니다. 살아가면서 필요한 요소지만 깨달음에 이르는 길과 반대의 길입니다."

"그렇다면 일부러 실패를 하라는 것인가요?"

긍정이가 또 반문했다.

"성공이 물론 중요하고 필요합니다. 당연히 성공을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그럼 실패는 왜 해야 되지요?!"

긍정이와 웃음이가 승려의 입만 바라 보았다.

"실패는 자연스럽게 여러 번 옵니다. 먼저 실패를 통해 완성되지 않은 자신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타자에 대한 이해심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실패로 나의 불완전함을 확인하고, 타자의 불완전함도 이해하는 계기로 삼으라는 것입니까?"

웃음이가 또박또박하게 반박하듯 물었다.

"예. 그렇습니다. 약자에 대한 배려 뿐만이 아니라 부족한 나 자신에 대한 따뜻한 이해는 실패를 통해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좌절하지 않기 위해 자연스러운 현상의 하나로 실패를 받아들이라는 것입니다. 실패는 성공에 다가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긍정이와 웃음이의 얼굴에 웃음이 가득 찼다.

<긍정이와웃음이14,신광철>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