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일도 판단 못하는 시의원 누가 공천 했나

▲ 고양시의회 (사진=고양시청)

시민단체의 정치 권력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에서 기존의 시민단체들이 해쳐 모여 새로운 시민단체를 결성하였다.

‘고양자치발전시민연합’은 11월 26일 오후 2시 고양시 일산동구청 2충 대강당에서 수십 명의 인원으로 창립대회를 가졌다.

그러나 처음 시작부터 단추가 잘 못 꿰어졌다. 현역 시의원이 시정활동을 등한시 하고 이 시민단체를 통해 시정감시를 하겠다고 집행위원으로 참여한 자체가 어불성설이고 본인의 임무를 망각한 행동이다. 시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권, 행정사무조사권을 갖는다. 이러한 막강한 권한을 부여한 이유는 시민의 대표자로서 시정 잘못을 바로잡고 견제하기 위함이다.

이 현역 시의원은 지난 선거에서 모 시민단체 공동대표로서 한국당 주엽동 기초의원 공천을 받았다. 고양시 시의회라는 제도권에 들어갔으면 주어진 권한을 가지고 본연의 임무를 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그토록 시정 감시를 외치던 시민단체 출신 시의원이 정의당 소속 의원들도 포기한 7박9일 유럽 외유성 해외 연수를 시민예산을 축내면서 다녀 온 것도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엔 시정과 의정감시에 적극 활동한다고 창립선언문에 나와 있는 이 시민단체에 집행위원으로 들어간 것은 본말이 전도된 이해 할 수 없는 일이다.

의정감시는 시민이 하는 것이지 현역시의원이 하는 것이 아니다. 현역 시의원은 의정 활동하는 것이고 그 활동을 감시하는 의정감시는 일반 시민이 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자신이 한 의정활동을 자신이 시민단체 위원이 되어 그 활동을 감시 한다는 행위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고양시민에게 물어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