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방공포진지 도봉구 주민을 위한 열린공간으로 변신!

HKBC환경방송l승인2018.12.03l수정2018.12.03 20:1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도봉구 별별모험놀이터_청소년체험

꾸준히 지역의 단절된 시설·공간을 발굴해 주민들을 위한 열린공간으로 새롭게 변화시키며 의미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펼치고 있는 도봉구가 이번엔 방공포진지를 청소년들이 모험심과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체험공간 ‘별별모험놀이터’로 새롭게 탈바꿈 시켰다.

북한산국립공원 내 약 20년간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었던 도봉동 방공포진지는 군부대 철수 후 유사시 대공방어를 위해 남겨둔 예비작전시설이다.

구는 이 지역을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 2014년부터 3년에 걸쳐 국방부, 군부대 등과 협상을 진행해 2017년 ‘국유재산 공동사용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군부대의 협조와 협약에 따라 구는 사유지 무상사용에 따른 토지매입비 약 6억원의 예산을 절감했고, 2016년 국토교통부의 개발제한구역 생활공원 대상지 공모에 선정되어 사업비 4억(국비 2억8000만원, 시비 1억2000만원)을 확보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게 됐다.

또한, 구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체험놀이터 명칭공모를 통해 ‘별의 별 다양한 모험을 즐길 수 있는 놀이터’라는 의미를 가진 ‘별별모험놀이터’를 최종 선정함으로써, 민·관·군이 함께 사업을 추진했다는 의미를 담았다.

‘별별모험놀이터’는 기존 지형을 활용해 포상(적의 사격·폭격으로부터 포를 방호하기 위한 진지), 군인들이 머물렀던 숙영시설 등은 유사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대로 유지했다. 특히, 숙영시설은 리모델링을 통해 교육장, 샤워실, 주방 등을 갖춘 숲생태교실로 활용할 수 있도록 꾸몄다.

모험놀이터 시설들은 팀미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벽오르기, 균형잡기, 통나무건너기, 계곡건너기 등 12종의 체험시설들로 구성되어 있어 청소년들이 함께 각각의 체험프로그램을 해결해 나가면서 협동심을 높여갈 수 있도록 했다.

구는 창의적 체험놀이가 가능한 현수놀이터를 자체 개발해 설치했으며, 올해 말까지 별별모험놀이터를 가로지르는 길이 25m, 높이3.5m의 짚라인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별별모험놀이터’는 11월 한 달간 시범운영을 통해 연령별 코스와 프로그램을 세부적으로 기획해 2019년 4월 정식 개장할 예정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아동친화도시 도봉구가 학업·진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청소년들이 ‘별별모험놀이터’에서 자유롭게 즐기며 억눌렸던 감정을 발산하고 자존감을 증진시키는 기회를 갖게 되길 바란다.”면서 “이후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숲속 체험시설을 확충하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연을 통해 꿈을 키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숲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HKBC환경방송  yung2656@nate.com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KBC환경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중구 수표로20 본고빌딩 5층 / 고양시 일산 서구 중앙로 1406 한솔코아 B/D 410호   |   대표전화 : 02-2273-4262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중, 리. 00510   |   법인명 : (주)HKBC환경방송  |  발행인 겸 편집인 : 조용진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조용진
Copyright © 2018 HKBC환경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ung2656@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