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5G 통신망·여의도면적 1/8…고속도로·도심·주차장 등 5개 실제 환경 재현

자율주행시대 앞당길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가 10일 완성됐다.

K-City는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을 구축하고 고속도로·도심·주차장 등 5개 실제 환경을 재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험장이다.

특히 민간 업계와 학계, 관련 새싹기업 등이 활용 가능해 우리나라가 자율주행차 기술을 선도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케이-시티’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국토부 제2차관,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자율주행차를 개발 중인 기업과 기관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준공식 후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K텔레콤, KT, 현대자동차 등 9개 업체와 기관이 제작한 자율주행차 12대가 ‘케이-시티’를 주행하며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준공식 후 자율주행 기술 시연 내용(제공=국토교통부)
준공식 후 자율주행 기술 시연 내용(제공=국토교통부)

 

이날 선보인 기술로는 자동주차 및 원격호출·출차, 무단횡단 보행자 인식·정지, 어린이보호구역 자동감속, 교통신호 인식, 고속도로 나들목·요금소 통과 등 11가지다.

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로 우리의 삶을 바꾸고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기술조사업체인 내비건트 리서치는 자율주행차 관련 세계 시장규모가 오는 2020년 210조 원, 2035년 13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자율주행차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빠른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반복·재현실험이 가능한 시험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미국 M-City, 일본 J-Town 등 주요 선진국은 자율주행차 시험장을 이미 구축했으며 운영 중이다.

이에 국토부는 약 125억 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실험을 위한 가상도시인 ‘케이-시티’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에 여의도 면적의 1/8 수준인 32만㎡(11만 평) 규모로 구축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험장을 목표로 자율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상황을 실험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 도심, 교외, 주차장, 커뮤니티 등 5가지의 실제 환경을 재현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5G 통신망도 구축해 초고속·대용량 통신을 활용한 자율협력주행과 인포테인먼트 기술개발도 가능하다.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8월 ‘케이-시티’를 착공한 후 1년 4개월 만에 준공했다. 조속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지난해 11월 고속도로 환경을 우선 구축했다.

앞으로는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누구나 ‘케이-시티’의 모든 환경을 상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대학은 주말 무료사용도 가능하다. 신청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kotsa.or.kr)을 통해 예약하면 된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