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재배에 적합한 신품종 극조생 당근 도입을 통해 품종 다양화와 수확 시기 분산으로 농가 소득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소장 홍순영)는 2022년까지 도내 주 재배품종인 당근 ‘드림7’을 5~10%까지 신품종 극조생 당근 품종으로 대체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근은 동부지역 주요 소득작물로 2018년 기준으로 국내 재배면적의 43%인 1,477ha 재배하고 있지만 매년 기상상황 등 재배 여건변화에 따라 생산량 증감 폭이 커 소득이 불안정하다.
또한 동부지역 재배면적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드림7’ 당근은 향이 없고 식감이 단단해 소비자들이 맛이 떨어진다는 평가로 당근협의회 등에서 새로운 품종 보급을 요구하고 있다.

동부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제주당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드림7’과 수량이 비슷하고 품질이 더 좋은 새로운 품종을 도입하기 위해 지난 1월 8일 재배농가, 농협, 종자회사 등 57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근 국내외에서 육종된 신품종 아카모리 등 6품종에 대해 지역 실증시험 결과 평가를 통해 도내 재배 적합 품종 선발을 위해 마련하였다.

식미 평가에서 가장 맛있고 식감이 부드러운 품종은 ‘슈퍼베타’가 35.7%, 외관 평가에서는 모양이 가장 좋다는 품종은 ‘드림7’ 28.6% 그 다음이 ‘슈퍼베타’ 21.4% 순이며, 상품성은 ‘1801’ 28.6%와 ‘슈퍼베타’ 25%로 조사 되었다.

향후 재배의향 평가에서는 ‘드림7’이 35.7%로 가장 높았으나 ‘평강1호’ 17.9%, 아카모리 14.8%로 조사되어 품종 대체 가능성을 보였다.

2019년에 농가 재배의향이 높은 ‘평강1호’, ‘아카모리’ 품종을 지역, 고도에 따라 3개소 내외 실증을 추진하고 평가회를 개최해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1월 수확기에 소비자 시식회와 선호도 평가를 실시해 소비 촉진과 함께 농협과 협력해 시범 유통할 계획이다.

오승진 농촌지도사는 ‘소비자 기호에 알맞은 고품질 당근 품종 개발과 함께 기후변화에 대응한 재배기술 보급 등 제주당근 재배 농업인 소득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품종 당근 도입 품종 다양화와 수확 시기 분산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