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서구보건소, 결핵없는 사회! 결핵예방 캠페인 실시 (사진=고양시청)

기침·재채기·대화로도 감염, 기침예절이 필수!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는 ‘제9회 결핵예방의 날을 맞아 21일 지하철 3호선 대화역사 내에서 결핵 예방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이날 캠페인은 결핵예방주간(3월 18∼24일) 운영 일환으로 결핵의 심각성 및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결핵 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 해소를 위해 마련됐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결핵을 후진국형 질병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하다.

최근에는 난치성 결핵환자의 증가로 결핵예방을 위한 사회적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에 고양시는 「결핵 없는 사회, 건강한 국가 !」 슬로건 제창, 감염병 예방 가두행진, 기침예절 및 결핵검진 홍보, 잠복결핵감염 바로알기 리플릿 배부 등의 캠페인을 진행하여 시민에게 널리 홍보하였다.

▲ 일산서구보건소, 결핵없는 사회! 결핵예방 캠페인 실시 (사진=고양시청)

지난 18일 오전 10시 보건소 내방객 150명 대상 결핵검진 홍보, 오후 4시 고양시 문예회관에서 보육교직원 135명을 대상으로 결핵 등 감염병 예방 홍보를 실시하였으며, 경로당 4개소 73명 어르신 대상 「65세 이상 1년 1회 결핵검진」 안내 등 결핵예방 집중홍보를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제3군 법정감염병인 결핵은 전염성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 등으로 배출된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 다른 사람 폐로 들어가게 되어 감염되는 호흡기 감염병이다.

증상은 2~3주 이상 기침, 발열, 수면 중 식은땀, 체중감소 등이 있으며, 치료 시작 후 2주가 지나면 전염력이 사라지고 6개월 이상 꾸준히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병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2주 이상 기침 지속 시 결핵을 의심하고 반드시 결핵검사를 받아야하며, 평상시 옷소매나 손수건 등으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며 결핵예방 수칙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