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연료 보충을 위해 무르만스크 아톰플로 기지로 예인되는 해상 원자력 발전소 아카데믹 로모노소프 (사진=로이터)

2017년부터 추진된 중국의 해상 원전 건설은 한국 정부가 손 놓고 있는 사이 중국은 연내 서해상에 부유식 해상원전을 착공키로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중국이 한반도 근처 산둥성에 화력발전소를 집중적으로 설치해 받는 대기오염의 피해 정도를 몇 년째 가늠하지 못하고 미세먼지 마스크에 의존하고 있다.

이웃 국가 해상 근처에 원자력 발전소를 지으면서도 논의조차 하지 않는 중국몽의 대범함에 정치권의 대처를 주목해 본다.

사실 해상에 원전을 짓는 것은 그리 새로운 발상이 아니다. 이미 미 육군은 1970년대 초 리버티급 선박을 개조하여 10MW 가압수형 원자로를 파나마 운하 구역에 배치하여 수력 발전과 운하의 담수 확보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미국은 경제성과 편의성보다 유사시 발생하는 피해의 정도를 감안해 포기하였다.

2010년대 말 연안 석유 및 가스 시추에 대한 전력 수요 증가로 러시아 국영 원전 기업인 로사톰이 지난해 세계 최초 해상 원전인 '아카데믹 로모노소프'를 만들었다.  러시아의 기술을 받은 중국도 해상 원전에 박차를 가하는 실정이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도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는 해상 원전설치에 대해 정부는 자주국가로서 자국민의 안전을 위하여 중국의 서해상 원전 설치를 멈추게 해야 한다.

미세먼지도 줄이고 비용대비 고효율을 나타내는 원자력발전소를 위험성 하나 때문에 전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도 포기하겠다고 발표한 정부가 서해상에 설치하려고 하는 중국의 해상 원자력 발전소를 국가 차원에서 막는 것은 국민의 생존권과도 맞물려있다.

아시아 타임즈에 따르면 중국이 남중국해 인공섬 전체를 가동하기 위해 20여개의 부유식 원자로 건설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미 중국 산둥성 해안선 근처에서 원형 원자로가 시험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부유식 원전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국제 환경단체들은 부유식 원전을 '핵 타이타닉' 또는 '떠다니는 체르노빌'이라고 부르며 반대하고 있다.

중국에 대해 항의조차 못한 한국의 안전에 대한 의문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