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인의 선동과 시청 헛발질 행정의 합작으로 공장 등록 취소 위기를 맞은 휴대용 X-Ray 분야 세계 1위 기업인 포스콤 임직원 약 천여 명이 오전부터 고양 시청 앞에서 공장 등록 취소 통보 철회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방사선 논란에 고양시는 위해성 여부 판단을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기술원 등의 전문기관과 함께 누설 방사선을 정밀 측정을 요청했다.

공장 내 모든 차폐시설을 동시에 가동한 상태에서 실시한 결과 위해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결과와 관계없이 시는 합의 내용을 위배한 것을 이유로 등록취소 통보를 하였다. 무자비한 행정의 갑질에 세계 일류 기술을 가진 사업체가 도산위기를 맞았다.

이번 사태가 지역 국회의원 선거와 정치적 행보에 이용되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논란은 거세질 전망이다.

방사선발생장치 제조업체인 포스콤은 고양시장의 추천으로 부지를 매입하였다.

그러나 시장이 바뀌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고 한다. 포스콤에 따르면 강압적 강요로 합의서에 서명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하지만 강요에 의한 합의서는 상위법인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설치가 규정된 차폐시설을 설치하지 않는다는 합의서는 상위법을 무시한 초법적 행위로 원인무효에 해당한다.

정치논리로 기업체 죽이기에 고양시는 더 이상 수수방관하여서는 안된다.

어느 기업이 고양시에 들어오고 고양시가 발전하겠는지 곰곰이 되새겨 보아야 한다.

고양시의 발전을 위해서 앞으로도 포스콤 사태 진실을 계속 심층 보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