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일 연휴를 맞아 6~7일 기상전망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다.

전국적으로 강한 비 바람에 주의가 요구된다.

 - 6일(목) 오후 제주도, 저녁 전남해안, 늦은 밤~7일 전국 비
   ※ 6일 밤~7일 아침, 국지적 매우 많은 비, 돌풍/천둥·번개 주의!
 - 6~7일(금) 전국 강풍, 전 해상 강풍/높은 파도
   ※ 6일 밤부터 제주도와 남해안, 서해안 강풍, 7일 전국 강한 바람 주의!

강수모식도

□ 6일(목)에 우리나라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오후(12시)에 제주도, 저녁(18시)에 전라도와 경남, 충남해안에 비가 오기 시작, 밤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어 7일(금)까지 전국에 비가 오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겠다.

□ (시작) 6일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우리나라 서해남부해상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아 오후(12시)부터 제주도에 비가 오기 시작하겠다.

   ○ 이 저기압이 동쪽으로 이동하여 남부지방을 지나면서, 저녁(18시)부터 전라도와 경남, 충남해안에 비가 시작되어 늦은 밤에는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고, 7일까지 전국에 비가 오다가 밤에 대부분 그치겠다.

   ※ 예상강수량(6일 오후~7일)
      - 제주도, 남해안,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50~100mm(많은 곳  150mm, 제주도산지 250mm 이상)
      - 그 밖의 전국: 20~70mm

   ○ 특히, 6일 밤~7일 아침에는 저기압이 몰고 온 온난다습한 공기가 강한 남풍을 따라 유입되면서 국지적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내외의 강한 비(강원영동 7일)가 내리겠고, 총강수량 25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

□ (종료) 이후 저기압이 점차 동해남부해상으로 이동하고, 북쪽으로부터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7일 밤(21시 이후)에는 비가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 (변동성) 현재 남부지방을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저기압의 경로가 좀 더 북쪽으로 지날 경우 중부지방의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자.

[현충일 행사에는 지장 없을 듯!]
○ 현충일인 6일 오전에는 아직 저기압이 우리나라 남서쪽에 위치하여 비는 오지 않아 추념행사에는 지장이 없겠으나,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
기압차에 의해 바람이 다소 불겠다.

 ○ 다만, 6일 오후부터 바람이 차차 강하게 불고, 7일까지 강한 바람과 함께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예상되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자.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