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 정의당 3기 창릉신도시 대책위 출범

정부의 경기도 고양시 창릉지구 3기 신도시로 지정 발표 후 계속되는 일산, 운정, 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반대 시위 속에 ‘창릉신도시 대책위원회’를 구성한 고양시 정의당은 신도시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고양시의회에서 11일 오전 기자회견을 가진 고양시 정의당은 “3기 신도시 지정에 대한 시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엄중하게 직시하며 시민들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릉신도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며 정부의 후속 대책을 촉구하였다.

.첫째 신도시를 통한 주택공급 대책이 투기억제와 집값 안정이라는 부동산 정책에 부합하는 대책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둘째 그린벨트 해제와 자연녹지 훼손으로 고양시민들의 삶의 질 하락이 우려된다.

셋째 이어 이들은 “도시 용량을 초과하는 신도시 조성으로 난개발과 교통난 베드타운화 등 향후 심각한 도시문제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넷째 주민의견을 수렴하지 않는 비민주적 고양시의 시정 운영에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하였다.

3기 신도시 지정의 문제점을 지적한 후 정의당은 ▲저밀도 친환경 신도시 목표로 정책방향 재설정 ▲광역교통망 특히 철도망 확충 등 교통정책 선제적 추진 ▲그린벨트 주민에 대한 합당한 보상 ▲1기 신도시 노후아파트 공공 리모델링 등 지원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어 “신도시는 찬성, 반대로 선을 그을 수 있는 단순한 사안이 아니며 찬반 어느 한쪽에 서는 쉬운 선택을 할 사안도 아니라는 것이 정의당의 입장”이라며 “모든 정책에 찬성과 반대가 있고, 갈등이 따르는 것도 당연한 만큼 정치의 영역에서 조정되고 해소되어야 하며, 정의당은 그 역할을 성실하고 책임있게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