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했다.

일본의 추가 경제보복은 명백한 경제전쟁 선포와 다름없다. 감정을 앞세워 명분도 없이 전선을 확대하는 아베 내각은 국제사회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한국 정부도 정치와 경제를 분리해 일본을 압박하는 투트랙 정책이 실패했음을 인정해야 한다. 중국·러시아까지 틈새를 파고드는 위기 속에서 정치와 경제는 절대 별개일 수 없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한·일 정부는 경제를 볼모로 국민감정에 편승하는 소모적 행위를 중단하고 외교력으로 해결해야 한다.

"아베가 좋으면 일본으로 이사 가라" 등 단순한 이분법적 논리로 국민을 선동, 충동질하는 행태는 사라져야 한다.

반일감정으로 지지도 상승을 꾀하는 정치집단,  일본과의 불화로 경제가 어려워져 반사이익을 얻고자 하는 정치집단도 사라져야 한다.

한·일 삼류 정치인들의 어설픈 막가파식 이기적인 선동은 자국에 피해를 주고 결국 제3자에게 어부지리만 안겨줄 뿐이다.

정부는 해방 이후 70년 동안 한반도에서 경이롭게 일궈낸 대한민국 경제를 더욱 꽃 피울 의무와 책임이 있다.

무한대의 책임을 져야 하는 정치는 모든 분야의 정점에 있는 최고의 기술을 요구하는 어려운 직업이다.

일본 정부는 자유민주주의 진영만 피를 보는 자해행위를 멈추고 동북아시아 평화를 위해 한국과 손잡고 나가야 한다.

한·일 정부가 서로 상대국의 자존심을 지켜주며 국익을 극대화하는 고난도 정치력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젊은 층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당 조대원 당협위원장은 “정치는 다양하고 역동적인 국민의 생각을 읽어내서 좌우 진영의 논리와 관행을 극복”하고 “모든 이에게 내일은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일 양국 지도자는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심어줘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를 기대한다.

▲ 조대원 한국당 당협위원장 페북 캡쳐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