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유은혜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정국을 통해 진보의 민낯이 드러나면서 청문회 트라우마를 보인 민주당이 결국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내년 4·15 총선 불출마를 결정한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지난 8월 개각 명단에서 빠진 두 장관은 올 연말께 당에 복귀해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았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도 불출마 결정을 확정했다고 여권 핵심인사는 전했다. 필연적인 586 운동권 출신 의원들의 물갈이가 예상된다. 한국당도 민심의 격랑을 피해가기 어려워 보인다.

민심을 추스르고 총선에 승리하기 위한 정치적 행위는 국민의 판단에 맡겨야 할 사항이다. 하지만 ‘조국 사태’를 겪으면서 급격히 늘어난 38.5% 무당층에 대해 정치권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심각한 반성을 해야 한다. 특히 한국당은 반사 이익을 누리지도 못하면서 대안 없이 반대를 위한 반대는 국민의 지탄만 받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정당정치의 디스토피아로 대변되는 ‘무당파 제1당 시대’를 피하기 위해서는 정치권의 대대적 물갈이와 더불어 공천제도에 대한 혁명적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촛불의 민심은 정치권의 체질 개선을 요구하였으나 현 정부는 촛불을 이용하여 단물만 빨아먹는 정권으로 남을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서 공천제도 혁신을 통해 공천권은 공천권자가 아닌 국민에게 돌려줘 진정으로 국민을 민심을 두려워하는 정치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