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라미3호 (사진=해양환경공단)

   - 전국 연안 425개 정점, 해양수질 및 해저퇴적물의 오염 현황 조사 -

해양환경공단(KOEM, 이사장 박승기)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의 위탁을 받아 전국 연안 425개 정점에서 해양수질과 해저퇴적물의 오염현황 파악하는 ‘2020년 해양환경측정망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양환경측정망 조사’는 우리나라 해양환경 상태의 정기적인 조사를 통해 해양환경관리 및 보전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산을 목적으로 지난 1997년부터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조사 결과 425개 정점 중 81%에 해당하는 346개가 1~2등급으로 ‘매우좋음’, ‘좋음’ 수준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와 공단은 올해도 425개 정점에서 계절별로 해양환경 상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오염이 심한 해역은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하여 해양환경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승기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공단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조사·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신뢰성 높은 국가해양환경 자료의 생산은 물론, 정부 및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해양환경측정 업무를 더욱 발전시켜나겠다.” 고 말했다.

한편, 해양환경측정망 조사를 통해 생산된 자료는 해양환경정보포털 누리집에서 ‘해양환경측정망’으로, 국가통계포털 누리집에서는 ‘해수수질실태보고서’로 검색해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