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 의회 고양시신청사부지선정 철회 요구 성명서 발표

고양시 의회(의장 이윤승)은 13일 임시회의를 개최하여 이재준 고양시장이 지난 8일 전격 발표한 고양시신청사부지 선정 발표를 취소하라고 결의하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고양시는 임시회를 개최한 후 시청 정문 계단 앞에 의원들이 모였다.
고양시의원 약 70%인 22명이 참여하여 이재준 고양시장이 발표한 고양시신청사 부지 반대의견을 표명하였다.

김서현 의원이 대표로 신청사 부지 선정의 부당성에 대한 성명서를 낭독했다.

고양시의회는 부지선정 위원 17명 중 3명이 참석을 하였고, 이들은 이재준 시장에게 간곡하게 발표를 연기하고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검토할 것을 한 번 더 요구하였으나 묵살당했다.

시의회 3인의 선정위원은 “고양시 미래를 걱정하는 간절한 마음에 입지결정 회의 당일에 의사봉을 가지고 회의장을 나오기까지 하였으나 위원장인 고양시 1부시장은 발표를 강행” 하였다.

또 고양시 의회는 “선정위원을 25명으로 구성할 수 있으나 17명만으로 구성하였고, 특정성별6/10 넘지 못하도록 조례에 규정되어 있으나 이를 위반하여 위법적인 결정”을 하였다고 성토했다.

신청사 후보지 5곳 중 소요면적 8만㎡ 이상되는 곳은 대곡역세권과 주교제1주차장 뿐이며 나머지는 들러리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대곡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최종평가결과통보일은 2019. 5월이며, 한국도시철도시설공단의 사업포기 통보는 2019. 6월 이었다. 입지선정위원회의 최초 회의는 2019. 8. 26.일로 이런 사정을 이미 다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렇듯 이런 사정을 알면서도 주교 제1공영주차장 일원에 신청사를 유치하기 위해 대곡역세권 일원을 끼어 넣었음을 알 수 있다.

아울러 고양시 의원 22명은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의 진실규명 “조사특위”를 구성하여 진실을 106만 시민에게 밝히겠다고 다짐했다.

고양시 의회는 향후 신청사 관련 입법, 예산, 행정 등의 시정부 요청에 대하여 어떤 동의도 하지 않을 것이며, 이에 일체 응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