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환 파주시장이 2018.7.3. 취임 첫 결재로 ’남북 평화협력TF팀‘ 설치 계획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파주시)

파주시가 남북 교류협력에 대비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평화공존 분위기 확산에 두 팔 걷고 나선다.

시는 평화협력 업무추진계획을 통해 ▲중점 남북교류협력사업 지속추진 ▲남북교류협력 기반 조성 ▲평화공존 분위기 확산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사업 등 다양한 평화 정책을 추진해 지방정부 차원에서 실현가능한 남북교류에 대비하고 중장기 평화협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첫째, 중점 남북교류협력 사업 지속추진을 위해 시는 농업 협력사업, 이이 선생 유적 문화교류, 인도적 지원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제3국을 통해 파주시 차원의 독자적 북측 교섭 창구를 발굴할 예정이다.

둘째, 남북교류협력 기반 조성을 위해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관련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업을 통한 남북협력사업을 다각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9월에는 임진각에서 ’개성 만월대 열두 해의 발굴‘ 전시회를 개최해 남북공동발굴의 성과와 남북사회문화 협력의 중요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셋째, 평화공존 분위기 확산을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공모하고, 찾아가는 교육, 지역 내 활동 강사 교육 등 다양한 평화·통일 교육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신규임용공무원을 대상으로 평화통일 교육을 실시하여 한반도 평화 수도 파주 공직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끝으로, ’먼저 온 통일‘인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을 위해 기초지방정부 최초로 관내 탈북민 정착 실태 전수조사도 실시한다.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북한이탈주민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취약계층 복지연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북한이탈주민 개인 및 단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자립기반 마련과 조기정착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계획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남북관계의 경색국면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북협력 사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평화는 그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라며 ”남북관계 회복에 대비하여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내부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평화·통일 교육을 통한 평화공존 분위기 확산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파주시는 민선7시 최종환 시장 취임 후 제1호 결재로 2018년 7월 3일 남북평화협력 TF팀을 설치했고 그해 10월 22일 기초지자체 최초 평화협력과를 신설했다. 또 2020년 1월에는 평화기반국을 설치했으며 같은 해 3월 19일 기초지방정부 최초로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