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김포시

“광역철도의 김포 유치만이 김포 교통문제 해결의 답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GTX-D 유치에 힘을 모아주십시오.”

정하영 김포시장이 1일 오전 시민들과 도시철도 김포골드라인으로 출근하며 서울지하철 연장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유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정 시장은 이날 오전 양촌역에서 김포골드라인에 탑승한 뒤 시민들과 출퇴근길, 철도망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 시장은 풍무역에서 내려 열차 탑승대기 중인 시민들과도 의견을 나눈 뒤 김포공항역으로 이동해 환승동선 등을 점검했다.

정 시장은 이 자리에서 “현재 김포골드라인의 혼잡율이 280%다. 매달 수천 명씩 인구가 늘어나 사우, 풍무, 고촌에서는 (출퇴근 시간에) 탈 수도 없다”며 “대체 수단이 나와야 하고 광역철도 유치가 답이다. 최근 대광위원장을 만나 서울 서부지역의 교통 대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광역철도와 올림픽대로 BTX의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정 시장은 이날 별도로 성명을 내고 “서울지하철과 인천지하철 김포 연장, GTX-D 유치에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정 시장은 성명에서 “올해 1월 말 누적 탑승자 수가 2천만 명을 돌파했다”며 “그러나 2량의 1편성 경전철이다 보니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인구가 급증하는 김포시의 대동맥이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시장은 “하루를 시작하는 우리 시민들의 출근길은 편안함은 고사하고 고통길로 변한지 오래고 언제까지 불편을 참아야 하는지 시민 여러분들의 불만은 하늘을 찌를 듯하다”며 “코로나19가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최소한의 거리두기는커녕 숨조차 제대로 쉴 수 없는 상황에 시장으로서 또 시민의 한 사람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정 시장은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차량 10량 5편성 제작에 착수하고 2024년 말에 투입하여 배차 간격을 2분대로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차량 제작기간을 감안해 출퇴근시간대에 예비차량을 투입하고 혼잡율 사전예고제, 역사에 안전요원 추가 배치로 혼잡율 완화와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최근 발생한 열차 장애와 불안정한 운영을 해소하기 위해 김포골드라인의 김포시 공기업 직영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서울방향 버스노선 확충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검토 중인 첨단 급행버스시스템 BTX(Bus Transit eXpress)의 조기 추진을 강력히 요청해 철도이용 수요 분산은 물론 도로 교통체증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시장은“김포시의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광역철도의 김포 유치뿐”이라며 “서울지하철 5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의 김포연장, GTX-D 노선의 김포유치가 실현될 때 비로소 체계적인 대중교통이 완성되고 시민 여러분의 활기찬 출퇴근과 행복한 삶이 보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오늘 이 시간부터 김포시장으로서 국가철도망계획에 광역철도 김포 유치가 확정되도록 범시민운동을 벌일 것을 시민 여러분에게 제안한다”며 “서울지하철 5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GTX-D 유치에 힘을 모아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성명서] “서울지하철 김포 연장, GTX-D 유치에 힘을 모아주십시오.”

존경하는 김포시민 여러분!

도시철도 김포골드라인이 운행하기 시작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김포골드라인은 개통 이후 우리 김포시민의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빠르게 자리 잡았고 그 결과 올해 1월 말 누적 탑승자 수가 2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그러나 김포골드라인은 2량 1편성의 경전철이다 보니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인구가 급증하는 우리 김포시의 대동맥이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우리 시민들의 출근길은 편안함은 고사하고 고통길로 변한지 오래고 언제까지 불편을 참아야 하는지 시민 여러분들의 불만은 하늘을 찌를 듯합니다.

오늘 아침 저는 시민들의 출근길 고통에 동참하기 위해 양촌역부터 김포공항역까지 골드라인을 타고 시민들과 함께 이동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최소한의 거리두기는커녕 숨조차 제대로 쉴 수 없는 상황에 시장으로서 또 시민의 한 사람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저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율을 낮추기 위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먼저, 올해부터 차량 10량 5편성 제작에 착수하고 2024년 말에 투입하여 배차 간격을 2분대로 단축하겠습니다.

다만, 차량 제작기간을 감안하여 출퇴근시간대에 예비차량을 투입하고 혼잡율 사전예고제, 역사에 안전요원 추가 배치로 혼잡율 완화와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발생한 열차 장애와 불안정한 운영을 해소하기 위해 김포골드라인의 김포시 공기업 직영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서울방향 버스노선 확충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검토 중인 첨단 급행버스시스템 BTX(Bus Transit eXpress)의 조기 추진을 강력히 요청하여 철도이용 수요 분산은 물론 도로 교통체증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김포시민 여러분!

김포골드라인 혼잡율 개선과 대중교통 확충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구 50만 명을 넘어 중견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우리 김포시의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광역철도의 김포 유치뿐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의 김포연장, GTX-D 노선의 김포유치가 실현될 때 비로소 체계적인 대중교통이 완성되고 시민 여러분의 활기찬 출퇴근과 행복한 삶이 보장될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부터 김포시장으로서 국가철도망계획에 광역철도 김포 유치가 확정되도록 범시민운동을 벌일 것을 시민 여러분에게 제안합니다.

광역철도의 김포 유치만이 김포 교통문제 해결의 답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GTX-D 유치에 힘을 모아주십시오.

2021년 2월 1일

김포시장 정하영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