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의료원,울산의료원 예타면제촉구기자회견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사진 제공)

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상임대표 원용철)는 2021년 11월 10일(수)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광주의료원 · 울산의료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원용철 상임대표는 “대전, 울산, 광주는 광역자치단체임에도 불구하고 지방의료원이 없는 상황이며,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단체, 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가 힘을 합쳐 지방의료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전시는 올해 초 예타면제사업으로 지정되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지만, 광주와 울산은 기재부의 예타로 인해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원 대표는 “코로나19를 통해 공공보건의료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국가안보의 기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에 지방의료원 등 공공병원 설립은 국가안보차원에서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건강연대 김현주 집행위원장은 “코로나 중증환자가 급속히 증가하는 상황에 공공종합병원이 전혀 없는 울산광역시의 경우 2020년 12월부터 2021년 6월까지 819명의 울산시민을 타지역으로 보내야 했다”며 울산광역시와 시민들이 공공병원 건립에 나설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다. 울산광역시민 22만 명이 의료원설립 예타 면제를 촉구하는 서명에 동참했다.

병원 노동자인 김혜경 본부장은 “위드코로나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재난 시에도 견딜 수 있게 공공의료체계가 튼실히 자리하고, 감염병 국가 재난사태에도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의료대응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광주시는 국립대학인 전남대학교병원에 공공병상과 공공의료사업이 집중되어 과포하상태이며 각 구별 의료자원이 불균형하게 분포되어 있어 의료전달체계가 무너져 있다”며 광주의료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는 공공병원은 경제성을 뛰어 넘는 반드시 필요한 사회기반시설이며, 경찰서나 소방서 건립에 수익성을 따지지 않는 것처럼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공공병원을 짓고 운영하는 것에 경제성이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는 광주시의료원, 울산시의료원 설립 예타를 면제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기획재정부에 전달했다.

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는 시민의 힘으로 공공병원을 건립하고 있는 성남, 대전, 울산, 화성, 광주의 시민단체들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추진하는 (사)토닥토닥이 연대하여 2018년 창립됐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