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서실농촌재생뉴딜조감도

충북 영동군이 어서실 축산단지를 철거하고 정비하는 농촌공간정비사업 기본계획을 이달 초 착수했다.

이 사업은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농촌재생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돼 2025년까지 철거한 축산단지에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 임시거주시설, 일라이트 전원마을을 조성하게 된다.

수십 년 악취로 시달렸던 주민의 오랜 숙원이 해결되며 농촌지역에 새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민·관 협치로 일궈낸 사업으로 의미가 남다르다.

군은 지역 현안 사업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공모사업 추진에 무엇보다 오랜 기간 악취로 시달렸던 인근 주민들의 바람과 축산업을 생업으로 누려온 축산농가주들이 터전을 내줘서 가능했다.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주민 7448명은 농림축산식품부에 어서실 축산단지 철거 건의서를 제출했고, 축산 농가주들은 수십 년 넘게 정든 생업의 터전을 내주는 것에 동의했다.

축사 인허가 강화에 따라 기존의 축사에 웃돈을 얹어주고 매수하는 상황에서 축산 농가는 주민들에게 더 이상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공모사업 신청에 힘을 보탰다.

농가주 A씨는악취를 없애려고 축사 현대화시설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왔으나 주민들에게 불편을 줬다.”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미안함을 덜고 싶어 축사단지 철거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다.”고 말했다.

특히 공모사업 선정시 패널티를 줄이기 위해 보상금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고자 군민장학회에 장학금을 기탁키로 하는 등 통 큰 결정을 해 귀감이 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축사단지 철거와 이전을 요구에도 불구하고 뾰족한 해결책이 없었으나 주민들과 축산 농가주의 적극적인 협조로 지역의 오랜 숙원이 해결될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농촌재생뉴딜사업에 공모된 괴산군, 김해시, 상주시, 영월군은 대부분 산재되어 있는 축산시설이나 공장을 이전해 집단화할 예정이며 축산시설 이전이 아닌 철거는 영동군의 공모사업이 유일하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