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을 이용한 드레싱소스등 요리레시피 (충북농업기술원 제공)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식물성 소스 특허기술을 이용한 드레싱 소스 및 이와 어울리는 요리 레시피 8종을 소개하는 홍보물을 제작했다.

이번에 제작한 자료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요리와 누구나 손쉽게 만들고 구입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콥샐러드(사과그릭 요거트 드레싱), 구운버섯 두부 샐러드(랜치드레싱), 에그샌드위치(허니머스타느), 연어스테이크(타르타르소스) 등 8종에 대해 사진과 함께 만드는 방법, 소요시간, 난이도 등을 자세하게 표시했다.

레시피는 충북농업기술원 누리집(http://ares.chungbuk.go.kr) 자료실(e-book 서비스/기타 간행물)에 누구나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한편 소스류 시장은 1~2인 가구, 집밥족의 증가와 간편식 시장이 급변하면서 동반 성장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 16년 대비 20년에는 생산량의 경우 24.8%(679→848천톤)가 증가했고, 생산액도 같은 기간 22.4%(1조7천억→2조3천억)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동안 소스류 소비 트렌드는 대체로 마요네즈와 케첩이 주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파스타 소스, 장류 소스, 매운맛 소스, 만능간장 등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간편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샐러드와 여기에 어울리는 드레싱, 특히 비건인들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소스가 필요한 시점이다.

김주형 도 친환경연구과장은 “앞으로 콩, 동충하초 등 우리지역 작물을 비롯하여 고추장, 된장, 간장을 활용한 다양한 종류의 소스 개발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라며, “이번 요리 레시피로 간편하고 건강하게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