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추석을 앞두고 명절·제사 때 많이 먹는 음식의 열량, 나트륨 등 영양성분을 제공하는 ‘명절·제사음식 영양성분 자료집’을 발간·배포했다.
자료집에는 추석 등 명절과 제사에 자주 먹는 떡·국·전류 등 80개 음식에 대한 열량, 나트륨, 당류, 지방산(26종) 및 아미노산(17종) 등 영양성분의 함량이 담겨 있다.
식약처는 명절에는 평소보다 활동량이 적고 과식하기 쉬우므로 음식은 열량을 낮추는 방법으로 조리하고 식사량은 개인별로 알맞게 조절해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예를 들어 쌀밥, 탕국, 소고기산적, 도미찜, 잡채, 고사리나물, 배추김치를 먹은 후 간식으로 콩송편과 배를 먹으면 총 열량은 약 869kcal로 이는 성인 남성의 하루 권장섭취량 2400kcal의 약 36.2%에 달한다.
조리 시 열량을 낮추기 위해 전은 두부·버섯·채소 등을 가급적 많이 사용하고 조리 후에는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기름을 충분히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 다시 데울 때는 기름을 추가하지 않고 전자레인지 등을 사용해야 열량을 낮출 수 있다.
육류는 기름을 사용하는 조리법인 튀김·볶음보다 굽기·삶기로 하고 껍질, 름을 제거한 후 코기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포화지방 등의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명절에는 음식의 종류가 다양해 한 끼에 많은 음식을 섭취할 우려가 있으므로 평소 식사량을 고려, 조금씩 맛을 보는 정도로만 섭취해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자료집은 전국 보건소·교육청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영양표시정보사이트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