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무료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무료이미지

발효식품은 천연세균이 음식물의 당분과 전분을 섭취해 젖산을 생성하는 유산 발효 과정을 거친 식품이다. 이 과정은 음식을 보존하고, 또한 유익한 효소, 비타민 B,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를 만들어낸다. 다음은 발효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들이다.

1.향상된 소화 기능

발효식품은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를 돕는 효소와 유익한 박테리아를 함유하고 있다. 그것들은 또한 내장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을 맞추고 건강한 내장 기능을 촉진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2.영양소 흡수 증가

발효는 음식에 있는 영양소의 생물학적 가용성을 증가시켜 신체가 영양소를 흡수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3.강화된 면역 체계

발효 음식은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도입함으로써 면역 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는데, 이것은 해로운 병원체들을 물리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염증 감소

몇몇 연구들은 발효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많은 만성적인 건강 상태와 관련된 신체의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제안한다.

5.향상된 정신 건강

장-뇌 연결은 연구의 증가하는 영역이며, 일부 연구는 발효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장 마이크로바이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정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안한다.

6.체중 관리

김치와 사우어크라우트와 같은 일부 발효 음식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발효 음식의 예로는 요구르트, 케피르, 사우어크라우트, 김치, 된장, 템페, 콤부차, 사워도우 빵 등이 있다. 

이 음식들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은 다양한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발효 음식이 동일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일부는 높은 수준의 나트륨, 설탕 또는 다른 첨가물을 포함할 수도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에 가장 좋은 것을 위해 고품질의 재료와 최소한의 가공으로 만들어진 발효 식품을 선택하자.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