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당초 계획에 없던 서대전역 경유 방안이 논의되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전라북도 5개 시장이 이를 반대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2일 11시 익산역에 모인 김승수 전주시장, 김양원 군산부시장, 박경철 익산시장, 양심묵 정읍부시장, 이환주 남원시장은 성명서를 통해 호남 희생을 강요하고 지역갈등과 국민 분열을 부추기는 호남고속철도 KTX 서대전역 경유 논의를 당장 중단하고 당초 노선인 오송~남공주~익산 노선 운행방침을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호남고속철도가 서대전역을 경유하게 되면 운행시간이 45분 지연되어 이름뿐인 고속철인 저속철로 전락하게 되며 호남과 수도권을 신속하게 연결하려던 호남고속철도 사업의 목적과 건설 취지에 역행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낙후된 호남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 산업, 관광 등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전북도민의 간절한 염원과 희망을 짓밟는 처사”라고 규정하면서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새만금, 탄소밸리, 토탈 관광 등 전북도의 핵심사업 추진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를 밝혔다.

5개 시는 앞으로 100만 범도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호남고속철도 KTX 당초 노선을 사수하기 위한 지역간 공조체계를 확립하고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박경철 익산시장은 “익산이 KTX 전북권 중심역인만큼 호남고속철도 당초 노선 사수를 위해 더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결의를 다지면서 시민들에게도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호남고속철도 서대전경유를 강력하게 반대한다. 코레일과 국토부는 기존 계획대로 고속철도 운행횟수를 증편하고 운행노선을 추진해야 한다. 특히, 전라선은 전주 혁신도시내 공공기관의 임직원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서대전을 경유할 이유가 전혀없다. 이후 전라선을 경유하는 전주, 남원을 비롯한 구례, 곡성, 여수, 순천시와 공동대응방안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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