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창원시가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모든 영역에 대해 4월 말까지 ‘국가 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국가 안전대진단’ 기간동안 각종 시설·교통수단과 같은 하드웨어와 법령, 제도, 관행 등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우리사회의 모든 안전분야에 대해 대대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시는 1차로 시가 관리하는 특정관리대상 시설물 2007개소와 시설물 안전관리 대상시설 911개소를 우선적으로 점검하고, 2차로 3월 20일까지 그외 시설에 대해서는 대상을 선정한 후 4월 말까지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대형공사장, 수해위험지 등 중요시설 12개소에 대해서는 창원시 시민안전과가 전문가를 포함한 민·관합동점검반을 직접 구성해 점검할 예정이다.

공공시설은 전수점검을 원칙으로 하고, 민간시설은 그동안 사고발생 사례와 위험성이 높은 취약분야 점검 대상지를 선정해 민·관 합동 점검반에서 진단을 실시한다.

진단 결과,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도록 하고, 추가 진단이 필요한 사항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는 등 해당시설에 대해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국가 안전대진단’은 시민 참여형 안전진단으로, ‘안전신문고’를 통해 안전위해요소에 대한 시민 신고를 활성화하고, 민·관합동 점검을 실시해 민간분야의 참여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최용균 창원시 시민안전과장은 “이번 국가 안전대진단 기간에 민·관이 힘을 합쳐 잘 추진해 안전위해요소를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면서 “시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