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빛 바다와 리아스식 해안 스토리텔링이 있는 보석같은 섬! 조도(鳥島), 호도(虎島) 자연의 숨결 속에 동화, 휴식과 치유를 얻어 삶의 맥박을 회복하는 남해 ‘다이어트 보물섬’ 사업이 본격 가시화 된다.

경남도는 ‘다이어트 보물섬 조성’을 위해 2017년까지 236억원을 지원(’15년 60억원)하여 남해 미조면에 위치한 조도·호도 2개 섬을 치유의 섬으로 조성한다. 총19만㎡ 규모의 면적에 조성될 ‘다이어트 보물섬’은 인공적 요소는 배제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그대로 활용해 관광객들이 휴양을 즐기면서 심신을 치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주요 시설로는 조도에는 다이어트센터, 치유의 숲, 탐방로(Blue Load), 전망쉼터, 방문자센터 등이 들어서고, 호도에는 탐방로(Sky Walk), 전망대, 명상원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다이어트센터(6,909㎡)와 명상원(1개소), 치유의 숲(8,510㎡)에서는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정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리아스식 해양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탐방로(6km), 전망대(1개소), 전망쉼터(4개소)도 각각 조성된다.

특히, 직접 바다 위를 걷는 스릴을 만끽할 수 있도록 강화유리를 활용한 Sky Walk(250m), Blue Load(40m)를 만드는 등 자연과 함께 숨쉬며 치유할 수 있는 섬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또한, 민자시설로 조성되는 휴양콘도미니엄, 빌라형 펜션 등 숙박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국내기업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 해외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유치에 팔을 걷어 부치고 있으며,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섬에 대형숙박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남해군에서 수립한 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안),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에 대한 주민의견 청취를 위하여 3월 13일(금) 미조면사무소에서 주민설명회를 가지며, 3월 20일(금)까지 주민열람을 실시하는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주민의견 수렴, 남해군 및 경남도 관련부서 협의를 거쳐 국토교통부의 개발계획 승인(’15. 9월)과 실시계획 승인(’15. 11월) 등 행정절차가 끝나면 ‘남해 다이어트 보물섬’은 올 연말에 착공할 예정이다.

경남도가 미래 50년 사업으로 추진 중인 ‘남해 다이어트 보물섬’이 조성되면 경남 섬 관광의 랜드마크로 부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관광객 뿐만 아니라 중국(요우커) 등 해외관광객이 찾는 국제적인 해양관광 휴양지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