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융·복합 지원 프로그램의 개념

산업통상자원부가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융합을 지원하는 융복합지원사업과 관련해 올해 지원대상자로 13개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하고 21일 협약식을 연다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은 2종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를 융합하거나 주택, 일반건물 등의 구역 복합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설치시 정부가 총사업비의 50%이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3년부터 지원이 이루어져 지난 2년간 32개 컨소시엄에 국비 240억 원(총사업비 528억 원)을 지원했다.

이번에 선정한 13개 컨소시엄의 총 사업비는 206억 원이며, 이 중 정부는 94억 원을 지원한다. 주요 사업내용은 아래와 같다.

◆ 에너지신산업(에너지저장장치) 활용: 제주 비양도, 인천 지도, 충남 죽도에 태양광, 풍력과 ESS를 설치해 도서지역 전력의 상당부분을 공급하기로 했다.

해당 지역을 ESS와 연계해 섬의 전력 대부분을 충당하도록 하는 등 융복합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지난해 지원한 삼마도의 경우 기존 디젤 발전량 400MWh를 52% 대체하고, 백아도의 경우 기존 디젤 발전량 340MWh를 100% 대체

◆ 폐광지역 정주여건 개선: 폐광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전남 화순과 충남 보령에 국비 8.2억 원을 지원해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를 지원한다.

◆ 3가지 신재생에너지 융합 : 경남 하동, 경기 양구, 경북 포항에는 국비 22.1억 원을 지원하여 태양광, 태양열, 풍력, 소수력 등 신재생에너지원 융합을 지원한다.

◆ 2가지 신재생에너지 융합 : 충북 진천, 경남 거창, 강원 정선, 경남 남해, 경남 산청에는 국비 39.6억 원을 지원하여 태양광, 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원 융합을 지원한다.

협약식에 앞서, 문재도 산업부 차관은 업계, 학계, 시민단체 등 전문가가 참석하는 ‘2015년 상반기 신재생에너지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서는 그간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 추진현황*과 여건을 점검하고, ‘16년 ’태양광-비태양광‘ 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이하 RPS) 시장통합, ’신재생연료혼합의무화제도(이하 RFS)‘ 본격 시행(’15. 7.) 등에 앞서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융복합 지원사업, 규제완화 등 정부의 적극적 신재생 보급확대 정책을 설명하고, 업계의 적극적인 투자를 당부했다.

문재도 차관은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을 통해 구역단위 에너지 자립을 지원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가고, 업계·학계·시민단체와의 소통을 통해 투자를 가로막는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