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업인 질환연구 체계

어업인의 직업성 질환 관리를 위해 정부가 발 벗고 나섰다. 해양수산부는 어업인이 겪고 있는 직업성 질환 및 어업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올해부터 어업인을 대상으로 한 질환조사 및 어업인 직업성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어업인은 장기간 어업활동으로 인한 업무상 질환과 어선, 양식장 등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고강도 노동에 따른 신체 손상 등 재해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정부의 어업인 보호정책은 어선원 보험 지원 등 사후적 관리에 한정된 측면이 있었다.

특히, 최근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이 생산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하에 어업인 건강관리나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 등에 대한 사전 예방적 관리의 필요성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어업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와 어업인 질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어업안전보건센터에서 진행하는 전문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어업인의 안전과 건강을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해수부는 질환조사를 통해 어업방법이나 작업상황에 따라 노출될 수 있는 소음, 유해물질 등과 노동강도와 같은 인간공학적 요인을 측정한다. 또한, 표본 어가(3천 가구)를 대상으로 현재 어업인이 겪고 있는 질환이나 손상에 대한 기초자료도 함께 수집한다. 조사결과는 오는 12월 중 발표하여 관련 정책이나 연구의 기초자료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지난 4월부터 전국 대학병원,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서면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5월 29일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경상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3개 기관을 어업안전보건센터로 최종 선정하였다.

어업안전보건센터는 어업인의 질환 및 업무상 재해의 원인규명을 위한 조사·연구와 어업인 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 등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관련 연구를 위해 각 기관별로 2억 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각 센터는 3년 단위로 지정하며 매년 연구실적 등을 평가하여 예산 지원여부 등을 결정한다. 해수부는 이번에 지정된 3개 센터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비점 등을 보완하여 지역별로 확대 지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장우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그동안 어업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나 어업인이 겪고 있는 질환에 대한 기초자료 부재로 전반적인 어업인 건강관리에 한계가 있었다”라면서, “해수부는 앞으로 질환 실태조사와 어업안전보건센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어업인 직업성 질환 관리·예방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