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앞으로는 컨테이너터미널에 출입하는 차량 등의 항만 출입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전국 24개 컨테이너터미널에 출입하는 차량 및 운전자에 대해 전국 무역항에서 호환이 가능한 ‘통합 항만출입증’을 일제 발급하여 항만 출입시간 단축을 통한 민원편의 증진과 항만보안 강화를 조화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간 항만을 출입하는 민원인이 항만출입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지방해양수산청이 운영하는 항만은 지방해양수산청에, 항만공사(PA)가 운영하는 항만은 각 항만공사에 각각 출입증 발급 신청을 하였다.

그러나 ‘컨테이너터미널 출입관리시스템 구축사업’으로 전국 항만의 출입증을 무선전파인식(RFID)칩이 내장된 ‘통합 항만 출입증’으로 표준화하고, 출입증 발급 신청 사이트를 통합하여 출입증 관리체계를 일원화하게 된다.

해수부에 따르면 RFID칩이 내장된 출입증으로 컨 터미널을 출입할 경우 기존 바코드 방식의 출입과 비교하였을 때, 게이트에서 정차 후 출발까지의 시간이 약 10초에서 3초로 약 70%가량 단축된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6월 22일부터 통합 항만출입증을 일제 교체·발급하고, 시범운영 기간을 거친 후 11월부터 통합출입증으로만 ‘컨’항만출입이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항만출입증의 일제 발급으로 인한 민원 집중이 예상됨에 따라 원활한 출입증 발급을 위하여 2개월간 현장출장소를 부산항에 2개소, 광양항에 1개소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통합 항만출입증 일제 교체・발급의 홍보를 위해 물류업계를 대상으로 설명회도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통합 항만출입증을 일제 발급하여 컨테이너터미널에 출입하는 차량 운전자의 편의를 증진함과 아울러 항만보안도 강화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