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명태살리기 프로젝트’를 통하여 약 7만 마리의 새끼명태를 150일째 사육 중으로 14일 현재 7~8cm까지 키우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과도한 어획 등으로 동해바다에서 사라진 명태자원을 회복시키기 위해 ‘명태살리기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 중으로, 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와 강원도 해양심층수수산자원센터가 각각 역할을 분담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동해수산연구소: 어미확보, 기초 생태 및 종묘생산연구
** 해양심층수수산자원센터: 어업인 홍보, 어미확보, 수정란 부화 및 관리

올해 키워낸 새끼명태는 지난 1월 동해에서 어업인이 잡은 알이 가득 밴 어미명태를 육상 실내수조에서 사육하여 2월 초에 자연산란과 수정, 부화에 성공한 것이다. 지난해 사육일수 60일 만에 크기 1.2cm까지 자란 새끼 명태가 모두 폐사한 것과 비교할 때 큰 진전이다.

▲ 명태 치어

해수부는 1년 만에 폐사의 원인을 해결하고 먹이탐색, 적정 수온관리 등 어린 명태를 안정적으로 키울 수 있는 사육 기술을 확보하였다며, 이는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이룩한 쾌거라고 밝혔다.

한편, 해수부는 어린 명태가 좋아하는 곤쟁이 등 먹이생물을 규명하고, 먹이용 배합사료를 개발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동해안 명태 자원의 옛 명성을 되살리기 위해 주요 산란장으로 파악된 강원도 고성과 속초 등의 연안 수역을 보호수면으로 지정하여 관리하는 방안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방태진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명태의 인공종묘생산기술 축적뿐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명태 자원 복원사업을 병행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명태살리기 프로젝트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