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21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제6차 국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환경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CCS(이산화탄소 포집·저장, Carbon Dioxide Capture and Storage): 이산화탄소(CO2) 대량 발생원으로부터 포집한 후 압축․수송 과정을 거쳐 육상 또는 해양지중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CO2 핵심감축 수단으로 세계 각국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

이번 포럼에서는 해외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 기술 현황과 전망, 땅속에 저장된 이산화탄소의 잠재적 환경 영향, 수송과정에서의 환경영향평가, 대규모 누출 시 식생에 미치는 영향 및 누출 검증을 위한 장기 모니터링 기술 등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 8인의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국내 관련 전문가 200여명이 참가한다.

미국의 커티스 올덴버그 박사는 ‘위해성 평가를 위한 이산화탄소 누출과정 모델링의 결과 평가’에 대한 연구를 소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 2010년 7월 녹색성장위원회 주도로 ‘국가 CCS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하여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등 4개 부처 공동으로 관련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정부는 2030년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배출전망치(BAU) 대비 37% 감축‘으로 결정하고 주요 감축수단 중 하나로 CCS의 육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용규 환경부 토양지하수과장은 “이번 포럼이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분야의 선진 연구 경험을 공유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하여 우리나라의 CCS 환경관리 시스템을 조속히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