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산성 관리 협의회 구성

경기도와 문화재청, 서울특별시, 고양시, 국립공원관리공단, 경기문화재단은 12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북한산성의 체계적 보존‧관리를 위한 기관 간 협의회를 구성‧발족했다.

북한산성은 1968년에 국가 사적 제162호로 지정되었으나, 험준한 지형 여건 및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한 서울시와 고양시의 관리 이원화 문제로 인하여 그간 산성의 체계적인 보존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문화재청 등 관계기관은 이번에 북한산성 보존‧관리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구성, 북한산성의 효과적인 보존과 체계적 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협업의 장을 마련했다.

문화재청 등 각 기관은 앞으로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협의회를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며, 종합정비계획 수립, 주요 정비사업 점검 등 북한산성 보존·관리에 대한 중요 사항을 협의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이번 협의회 발족과 겸하여 ‘북한산성 종합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북한산성 종합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2015년 6월~2016년 12월)’의 내실 있는 진행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단이 구성되었으며, 용역 진행 과정에서 현장 자문회의와 협의회를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각 기관은 이를 통해 실효성 있는 종합정비계획이 도출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북한산성은 고대로부터 전승된 수준 높은 전통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전략적 요충지인 북한산에 1711년(조선 숙종 37) 조선의 수도 한양을 방어하기 위해 축성됐다.

현재 북한산성 내에는 절경으로 유명한 명승인 삼각산, 고려 말의 국사였던 원증국사 보우의 탑과 탑비, 조선후기 유람의 대표적인 명소였던 산영루 등 문화유산 71건이 소재하고 있어 한강 이북 최고의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불린다.

앞으로 각 기관은 앞으로 협의회를 상시적으로 운영하며 ‘북한산성 종합정비 기본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북한산성의 연차적 정비‧복원사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그간 등산 코스로만 인식됐던 북한산성에 역사적 가치를 되살려 세계적인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