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교육과 먹거리 정책」을 주제로 하는 심포지엄을 9월 10일(목) 13시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후생동 4층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의 정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서울시와 식생활교육서울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준비했다.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전문가, 시민단체, 유관기관 공무원, 시민 등 250여명이 참석한다.

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 식생활교육 추진 현황 및 향후방안’을 발표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국가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소개하고, 해외 사례로는 식생활 교육을 앞서 추진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뉴욕시와 코펜하겐시의 식생활교육 추진 사례를 들어본다. 이와 함께 지속 가능한 농업과 식품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자치구 식생활교육 정책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회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이날 Barbara Turk(미국 뉴욕시 식품 정책국장)는 뉴욕시에서의 식생활교육 정책에 대한 사례 및 성과를, Kenneth Hojgaard(덴마크 코펜하겐 푸드하우스 품질관리위원장)은 덴마크 코펜하겐시의 식생활 교육 정책과 성과를 발표한다.

현재 뉴욕시는 패스트푸드·지방 및 나트륨 등의 과잉섭취로 인한 비만과 만성질환의 문제가 심각하다. 이에 뉴욕시는 시민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인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을 시의 주요 책무로 여기고 먹거리 정책을 보건정책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뉴욕시에서 제시한 실천 전략은 크게 생산·가공·유통·소비 및 소비후 처리로 나뉜다.

먼저 지역내에서의 식품 생산을 증대시켜 지역 생산물의 가공을 확대시켜 제조 부분에서 성장과 고용을 창출하도록 하였다. 또한 식품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공공급식의 영양수준을 높여 저소득층의 불안정한 먹거리와 식생활 환경을 개선하였다.

이러한 정책을 기반으로 뉴욕 시 전략 계획인 '하나의 뉴욕(One New York City)'에 포함 된 먹거리 정책의 핵심은 모든 뉴욕 시민이 건강한 생활양식이 실천되는 동네에서 살고·일하고·휴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먹거리 프로그램은 먹거리의 접근성, 적정 가격성, 형평성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하고 복원력 있는 먹거리 체계를 장려하는데 있다.

뉴욕시 소속 기관들에게는 식품 조달법과 지역 및 뉴욕주 인프라에 대한 공공투자를 통해 로컬푸드와 지속 가능한 먹거리를 구입하도록 규정하고, 특히 학교 급식의 질을 향상 시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덴마크는 식사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음식 문화를 만들기 위해 2007년 코펜하겐시에 비영리 재단인 코펜하겐 푸드하우스를 설립했다.

코펜하겐 푸드하우스는 식사에서의 질 개선을 통한 건강하고 행복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이들 기관에서 공공영역의 급식으로 제공하는 식품의 약 75%를 유기농산물이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알리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며 “성공적인 도시의 식생활교육 정책 사례를 통해 서울시의 추진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