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발사를 앞두고 있는 ‘정지궤도 환경위성’에 대한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선진 과학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한국, 미국, 유럽 등 환경위성 전문가들의 위성 개발 과정에 대한 정보 공유와 국제적인 협력 강화를 위해 10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광역시 리베라호텔에서 ‘제6차 정지궤도 환경위성 국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국제 워크숍에서 환경위성탑재체에서 사용하는 측정 항목별 ‘자료처리 알고리즘’의 개발 진행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미국 환경위성(TEMPO) 연구 책임자인 켈리 챈스(Kelly Chance) 박사와 유럽 환경위성(TROPOMI) 연구 책임자인 페파인 비프킨드(Pepijn Veefkind) 박사가 각각 미국과 유럽의 환경위성 개발 진행 상황을 소개한다.

또한, 전지구관측위성위원회(CEOS) ACC 그룹 차기 공동의장인 미국 항공우주국(NASA) 제이 알사디(Jay Al-Saadi) 박사가 우리나라의 정지궤도 환경위성을 포함한 전지구 위성 감시망 구축에 대해 발표한다고 전했다.

장임석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 사업추진단장은 “이번 워크숍은 갈수록 심화되는 대기오염 물질의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위성의 상시·입체적 감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위성의 과학적·기술적 선진 경험을 공유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워크숍 발표와 토론 결과는 정지궤도 환경위성 개발사업에 적극 반영할 것이며 향후 나사 등 우주개발 선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환경위성에 대한 국제적 홍보와 국제공동개발 체계를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나라가 2019년 ‘정지궤도 환경위성’ 발사에 성공한다면 같은 해에 발사를 목표로 하는 미국, 유럽과 함께 세계 3대 정지궤도 환경위성 보유국이 된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