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찰피나무 개량연구 현장토론회 개최

찰피나무 개량연구 현장토론회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지난 21일 강원도 인제 점봉산에서 (사)더좋은나무만들기 등 연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찰피나무 용재수 개량을 위한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찰피나무는 낙엽성 교목으로 우리나라 온대 중북부 지역의 산림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수종 중 하나이다. 고급 가구재와 꿀 생산에 유용하고 나무의 껍질인 수피는 섬유자원으로도 활용되며 경관적 가치도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국립산림과학원은 찰피나무와 같이 국산 활엽수 가운데 목재 생산성을 중심으로 잠재적 가치가 높은 나무들의 생장 형질에 대한 개량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대상이 되는 수종의 분포 지역에서 후보 나무를 조사하고 그 중에서도 생장과 형태 등이 우수한 나무를 선발함으로써 앞으로 육종재료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현장토론회에서는 찰피나무 개량 연구를 본격 추진함에 따라 임목육종 연구자들이 모여 수종의 생태적 특성을 기반으로 선발 기준과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서 점봉산 곰배령 일대에서 우수한 나무의 선발을 위한 현장 조사를 실연했다.

임목자원연구과 김인식 과장은 “산림의 경제성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우수한 산림자원을 확보해 개량하는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라며 “이번 찰피나무 우수개체 선발 연구를 통해 앞으로 종자 생산, 보급 기반 마련과 활엽수종 조림 확대에 기여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