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 냉난방시스템(GHP: Gas engine Heat Pump) 원리

서울디지털산업단지(이하 G밸리)는 금천구, 구로구 일대 60만평 부지에 103개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물 95%가 전기로 냉난방을 하는 서울시의 대표적 전력다소비지역이다.

G밸리에서 냉난방을 위해 쓰는 연간 전력소비량은 400만kWh. 이는 G밸리 전체 전력사용량 중 90%에 해당한다. G 밸리에서는 건물 내 전기냉난방기기를 가스 냉난방시스템(GHP)*으로 교체해 전력사용량을 대폭 줄이고 에너지 효율 개선에 앞장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 가스식 냉·난방시스템(GHP)는 가스엔진으로 압축기를 가동하여 자동차 냉난방시스템과 동일하게 여름에는 냉방기로 겨울에는 난방기로 이용할 수 있는 도시가스를 활용한 냉난방시스템

가스 냉난방시스템(GHP)은 하절기와 동절기의 최대전력부하를 분산시켜 피크전력을 낮추고, 가스를 열원으로 난방에 직접 활용하여, 전기를 열로 재전환해 발생하는 막대한 에너지손실 및 송배전 전력손실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시 건물에너지효율화(BRP)사업’으로 추진한 G 밸리 건물 냉·난방시스템 교체 사업은 연간 전력사용량을 최대 83%까지 줄이고, 올12월부터 연간 약 1억원 이상의 냉·난방비용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G밸리산업단지의 에너지효율화 개선사업은 지난 2년간 (사)G밸리산업협회가 진행한 ‘서울시 에너지절약실천지원사업’ 성과의 일환이다.

(사)G밸리산업협회는 건물에너지 10% 절감을 위해 G밸리산업단지 내 에너지 절약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건물주와 입주자 대상의 건물에너지효율화(BRP)사업 설명회, 에너지절약교육, 찾아가는 에너지컨설팅 및 진단사업 등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건물주와 사업주의 인식개선으로 지하주차장 및 공용공간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등 자발적인 에너지 효율개선 활동이 확산되었으며, 지식산업센터 내 7개 건물의 2014년 전력사용량은 전년과 비교해 8.8%(1,289MWh)나 절감되는 성과를 거뒀다.

(사)G밸리산업협회 김학동 사무국장은 “이번 리더스타워의 가스냉난방 교체사업은 건물공용 부분 전체의 시스템을 변경하는 첫 사례인 만큼 앞으로 G밸리단지 내 가스 냉난방시스템(GHP)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확산을 위한 표준으로 자리 잡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015 에너지절약실천지원사업」을 통해 48개 단체에 총 8억 5천여 만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