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의 일환, 물장군 70개체 방사

청주시 상당산성 자연마당에 멸종위기종 물장군 방사

청주시는 6일 상당산성 자연마당 습지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물장군 방사 행사를 가졌다.

이날 이범석 청주시장과 조희송 금강유역환경청장,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 등 60여명은 상당산성 자연마당 습지에 모여 (사)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가 증식한 멸종위기종인 물장군 70개체를 방사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으로 생물다양성 증진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자연과 공존하는 아름다운 생태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0월 금강유역환경청, LG에너지솔루션, (사)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와 ‘청주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차로 물장군을 방사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금강유역환경청은 멸종위기종 복원사업 총괄 및 행정지원을, 청주시는 복원대상지 제공 및 행정지원에 협조키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복원사업에 대한 재정을 지원하며, 서식지외보전기관인 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는 물장군 방사를 수행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2024년에 1회 추가로 물장군 방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향후 2025년까지 모니터링을 실시해 방사된 물장군의 생태정보와 개체 수, 자연 증식 여부 등을 확인해 멸종위기종 복원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