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터

서울시는 19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종로구 계동에 있는 북촌문화센터에서 우리 고유 절기인 동지를 맞아, ‘액운을 물리치는 작은 설, 동지’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까치호랑이 그림(작호도) 소원퍼즐 행사」,「액막이 전통소품 만들기」,「동지팥죽 체험」,「북촌 송년 선물전」등 동지의 의미와 세시풍속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

먼저, 다가오는 2016년 병신년(丙申年) 새해를 맞이하여 500명의 시민이 함께 완성하는 대형 작호도(鵲虎圖) 퍼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 18호 민화장 김만희 선생님의 ‘작호도’로 제작된 대형 퍼즐은 500명의 시민이 한 조각 한 조각 새해 소망을 담아 완성하게 된다.

▲ 까치호랑이그림

까치 호랑이 그림을 말하는 작호도(鵲虎圖)는 우리 선조들이 정월 초하룻날 문이나 벽에 걸어 잡귀의 침입을 막는 방패막이(門排用)로 쓰였다고 한다. 까치는 길상조로 복을 부르는 역할을, 호랑이는 산신의 심부름꾼으로 잡귀와 액을 물리치는 구실을 하고, 소나무는 상록수로 장수를 상징한다.

또한, 동지를 맞이하여 액운은 물리치고 복을 기원하는 벽사(辟邪)의 뜻이 담긴 전통공예 소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이 진행된다.

팥주머니 체험 : 붉은 팥은 벽사의 힘이 있는 것으로 믿어 모든 잡귀를 쫒는데 사용되었다. ‘팥주머니 만들기’는 주머니에 팥을 넣은 장식품을 만들어보는 체험이다. 이 팥주머니를 집안에 달아놓으면, 나쁜 음기는 물러가고 맑은 양기가 들어온다고 하니, 한순자 보자기 강사가 진행하는 ‘팥주머니 만들기’ 체험에 참여하여 좋은 기운으로 가득한 새해를 준비해 보자.

▲ 동칠보 문패

동칠보 문패 체험: 동칠보에 호랑이 벽사문양을 새겨 넣은 문패를 만들어보는 체험이다. 호랑이는 영험한 짐승으로 사람에게 해를 가져오는 화재, 수재, 풍재를 막아주고 병난, 질병, 기근의 세 가지 고통에서 비켜주는 신비로운 힘이 있다고 믿었다. 강명숙 칠보공예 강사가 진행하는 ‘동칠보 호랑이 문패 만들기’ 체험에 참여하여 다가오는 새해, 가족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해 보자.

까치 호랑이 그림족자 체험 : 동지를 맞아 정월 초하룻날 문이나 벽에 걸어 잡귀의 침입을 막는 방패막이(門排用)로 쓰인 ‘까치 호랑이 그림 : 작호도(鵲虎圖)’를 직접 그려보는 체험이 진행된다. 진리바 한국화 강사의 ‘까치 호랑이 그리기’ 체험에 참여하여 다가오는 새해의 액운을 미리 막고 기쁜 소식만 가득하기를 소망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작년에 이어, 북촌 주민들이 직접 쑨 팥죽을 방문객들과 함께 나누면서 소통과 화합을 다지는 시간이 펼쳐질 예정이다.

▲ 팥죽나눔1

예로부터 동지를 ‘작은 설’이라고 해서 동지팥죽을 먹어야 한 살을 더 먹는다고 여겼다. 또한 친지, 이웃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화합을 다지고 다가오는 새해, 서로의 무사안일을 기원하는 의미가 깃들여 있다.

이러한 동지팥죽의 의미를 되새기며 북촌마을협동조합 ‘웃고’ 회원들이 정성스럽게 준비한 팥죽 나눔의 시간을 마련한다. 19일(토) 2시부터 3시까지 진행되는 이 행사는 주민과 방문객들이 함께 팥죽을 나누어 먹으며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새해에는 건강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함께 기원해 보고자 한다.

한편, 북촌문화센터 내 기념품점인 ‘북촌상회’에서는 ‘북촌 송년(送年) 선물전’을 마련하고, 북촌 내 장인들과 공방운영자들의 전통공예 상품들을 전시·판매할 예정이다.

▲ 닥종이인형

주요상품으로는 서울시 무형문화재인 신중현 옻칠장, 중요무형문화재 김덕환 금박장, 심영미 매듭장의 생활소품을 비롯하여 한지 장식품, 섬유공예품, 전통 장신구 등 50여종의 다양한 품목이 선보인다.

연말연시를 맞아 소중한 분들을 위한 뜻 깊은 선물을 고민하고 있다면 북촌으로 나들이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와함께 ‘북촌상회’는 12월 19일(토)부터 31일(목)까지 ‘작은 쉼터 갤러리’에서 「겨울, 한옥단장전」을 마련하고, 겨울철 한옥에 어울리는 전통 생활소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북촌문화센터(☎ 02-2133-1371,1372)로 문의하거나 북촌한옥마을 홈페이지(http://bukchon.seoul.go.kr)를 참고하면 된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고유 절기인 동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놀이와 체험으로 만나볼 수 있는 행사로,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세시풍속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북촌은 남산한옥마을이나 민속촌과는 달리, 주민들이 실제 거주하고 있는 생활공간이므로, ‘조용한 관광’ 등 주민을 배려한 관광 에티켓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